농막 상수도 개발 장단점 및 지하수개발 장단점 비교 정리

생활의팁|2022. 10. 24. 11:00

5도2촌 주말농장을 위해서 토지를 구매하고 농막을 설치했다면 전기와 물은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농막에서 물을 사용하기 위한 방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일반적인 주택에 사용하는 것처럼 상수도를 연결해서 사용하는 방법과 해당 토지에 지하수를 개발해서 사용하는 방법이 있는데 두 가지 모두 장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농막에 물을 사용하기 위한 상수도 개발의 장단점과 지하수개발의 장단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상수도 개발의 장단점

먼저 상수도 개발의 장점은 일단 가뭄이 들어도 물이 마를 일이 없고 상수도에서 오는 물이기때문에 수질검사를 하지 않고 편하게 식수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물을 사용함에 따라서 수도비용이 발생하며 상수도 개발은 수도사업소에 공사를 신청을 해야하는데 일이 많이 밀려있는 경우 공사까지 상당한 시일이 걸릴수도 있으며, 토지 진입로까지 수도배관이 설치가 되어있지 않은 경우 수도배관이 지나올 경로의 땅을 파야하기에 모든 관련있는 토지주의 동의서를 일일이 받아야 합니다.

상황에 따라서 쉽게 토지주의 동의서를 받을수도 있겠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으니 토지를 구입할때부터 알아보고 진행하는게 좋습니다.

지하수 개발의 장단점

반면 지하수 개발은 공사업체와의 일정만 조율하면 되므로 빠른 시일내에 공사를 마칠 수 있으며, 물을 퍼올리기 위한 전기요금이 발생하긴 하지만 수도요금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물이 많이 필요한 농업을 하는 경우 농업용 전기를 신청하여 사용하면 비용적인 측면에서 이득을 얻을수도 있습니다.

다만 지하수 개발을 통해서 물이 나오더라도 자신의 토지내에서 퍼올리는 지하수의 양이 자신이 원하는 만큼 양이 충분한지는 확신할 수 없습니다. 게다가 지하수 개발을 통해서 나오는 물이 깨끗하다는 보장이 없기때문에 지하수를 식수로 사용하려면 수질검사를 해봐야 가능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지하수 개발을 하기 전에 지역내 지하수개발업체를 통해서 지하수 개발에 대한 여러가지 정보를 얻은 후에 수행하시는게 좋습니다.

상수도 개발과 지하수 개발의 비용

그리고 비용적인 측면이 있는데 두가지 어느 하나가 좋다고 할 수 없습니다. 만약 토지와 가까이 상수도 시설이 연결되어있다면 상수도를 연결하는 편이 비용이 적고 지하수개발이 비용이 많겠지만 상수도의 거리가 멀면 땅을 파고 상수도 배관을 묻어야하기때문에 상수도 공사비용이 훨씬 더 클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농막에 물을 사용하기 위한 상수도 개발의 장단점과 지하수개발의 장단점을 정리해보았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