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막 도로명 주소(건물번호 부여) 신청 방법(feat. 정부24)

생활의팁|2022. 10. 18. 09:00

토지를 매입한 후 농막을 설치해서 이것저것 하다보면 농막으로 택배나 우편물을 받아야 하는 상황뿐만 아니라 이런저런 이유로 농막에 주소가 필요한 상황이 발생합니다. 그런데 처음 농막을 설치하면 농막에는 주소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농막에 도로명 주소 신청은 직접 군청이나 시청에 방문해서 할 수도 있지만 간편하게 정부24 사이트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정부24 사이트에서 농막 도로명 주소를 신청하는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https://www.gov.kr/

 

먼저 도로명 주소 신청의 정식 명칭은 건물번호 부여입니다. 제일 먼저 정부24 사이트에 접속한 후 건물번호 부여를 검색하여 건물번호 부여신청 민원으로 접속합니다. 이때 정부24사이트에 로그인 되어있어야 하며 가입하지 않으신 분들은 먼저 회원가입을 하시기 바랍니다.

 

https://www.gov.kr/mw/AA020InfoCappView.do?HighCtgCD=A02001&CappBizCD=13110000025&tp_seq=01 

 

건물번호(부여·변경·폐지) 신청 | 민원안내 및 신청 | 민원24 | 정부24

접속량이 많아 접속이 불가능합니다. 잠시 후 다시 접속해주세요

www.gov.kr

정부24의 건물번호(부여 변경 폐지) 신청 페이지로 접속하면 아래와 같이 화면이 나오는데 화면 가운데 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신청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건물번호 신청 페이지가 나오는데 제일 먼저 민원접수기관을 선택해야하는데 검색 버튼을 클릭한 후 창이 뜨면 농막이 있는 지역명으로 검색하여 해당 기관을 선택합니다.

민원접수기관을 선택했으면 아래에 신청인의 인적사항을 입력합니다.

그리고 신청내용을 작성하는데 관할구역에는 대략적인 주소를 입력하면 되고 농막 위치에 해당하는 도로명 주소를 알고 있다면 도로명을 입력합니다. 만약 모른다면 해당 주소의 지번을 입력합니다. 그리고 건물번호나 부여변경폐지의 사유 건물 이름과 용도는 특별히 입력하지 않으셔도 문제될건 없지만 건물 이름과 용도에 농막이라고 입력해주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구비서류를 입력해야하는데 건물등의 배치도 및 인전 도로 현황도 1부를 업로드해야하는데 어렵다고 생각하실 필요 없이 그냥 카카오지도나 네이버 지도에 주변 인접도로가 잘 나오도록 한 후 화면을 캡쳐해서 농막을 네모로 그려서 업로드하면 됩니다.

그리고 나머지 아래 두 서류는 해당사항이 없으므로 해당사항없음을 선택하면 됩니다.

지금까지 내용을 모두 작성했으면 이제 수령방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수령방법은 지역마다 약간 다른듯 한데 방문수령만 가능한 곳도 있고 택배수령이 가능한 곳도 있는듯 합니다. 편하신 방법으로 설정하신 후에 화면 좌측 하단의 민원신청하기를 선택합니다.

이제 수수료만 납부하면 농막에 도로명 주소 신청하기는 끝입니다. 이제 일주일정도 있으면 해당 민원이 처리되고 도로명 주소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도로명 주소판을 받으시면 농막에 잘 보이는 곳에 설치하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정부24 사이트에서 농막 도로명 주소를 신청(건물번호 부여)하는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