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워드 문서파일 워터마크 설정 및 제거 방법

IT팁|2022. 11. 16. 10:00

회사에서 일을 하다 보면 출력된 문서 또는 문서 파일에 희미하게 글씨 또는 그림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는데 그것을 가리켜 워터마크라고 합니다. 문서의 바탕에 표시되어있는 워터마크는 보통 회사에서 해당 문서의 중요성과 보안에 관련된 목적으로 많이 사용되는데 대부분의 오피스 프로그램들이 워터마크 기능을 지원하는데 MS워드에서도 문서 파일에 워터마크를 설정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MS워드에서 문서 파일에 워터마크를 설정하하고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워터마크 설정을 하고 싶은 문서를 실행한 다음 상단 메뉴에서 디자인을 선택한 후 리본 메뉴 우측에 페이지 배경 설정 항목에 워터마크 버튼이 보이실 겁니다.

워터마크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이미 워드에서 준비되어있는 설정들이 나열되어있습니다. 크게 기밀과 긴급으로 설정하실 수 있는데 마음에 드는 것을 골라서 선택하면 바로 문서의 바탕화면에 워터마크가 표시됩니다.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워터마크 중에 복사 금지 워터마크를 선택한 화면입니다. 만약 마음에 들지 않으면 워터마크 제거를 클릭해서 바로 제거하시면 됩니다.

만약 이미 설정되어있는 워터마크의 용어가 마음에 들지 않거나 좀 더 특별하고 회사를 대표하는 상징적인 이미지를 워터마크로 사용하고 싶다면 워터마크 메뉴에서 사용자 지정 워터마크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화면이 뜨는데 그림 워터마크 또는 텍스트 워터마크를 선택해서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텍스트 워터마크의 경우 이미 설정되어있는 워터마크들과 비슷한데 언어, 텍스트, 글꼴 크기 색, 레이아웃등을 원하시는 형태로 수정하여 자유롭게 설정하셔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림 워터마크를 사용하기 원하시면 그림 워터마크를 선택하시고 그림을 찾아서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워드문서 가운데 그림이 바탕화면에 나타나게 됩니다. 다만 그림 워터마크인 경우는 그림의 위치는 항상 가운데 있으며 배율 조정만 가능합니다.

이상으로 MS워드에서 문서 파일에 워터마크를 설정하고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