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막 전기 설치 절차 및 방법 그리고 비용 및 주의사항

생활의팁|2022. 10. 12. 09:00

농막 설치를 위한 가설건축물신고를 한 후 농막이 준비가 되면 농막 설치를 위한 평탄화 작업, 정화조 설치 등 여러 가지 농막 설치를 위한 작업들을 해야 합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건 바로 전기입니다. 아시겠지만 전기가 있어야 어두울 때 불도 켜고 더우면 선풍기라도 켤 수가 있으니 농막이 오는 날이 정해지면 이제 해야 할 일 중에 하나가 바로 농막 전기 설치(인입)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농막 전기 설치 절차 및 방법 그리고 비용 및 주의사항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먼저 농막 전기 공사는 일반인이 그냥 할 수없고 한전에서 허가받은 전기공사 면허업체를 통해서 공사가 진행되어야 합니다. 그렇기때문에 농막에 전기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제일 먼저 전기 공사 대행업체를 선정하셔야 합니다.

 

한전에 연락해서 지역 내 전기공사 대행업체 리스트를 받을 수도 있고 농막 설치 업체가 해당 지역에 있는 경우 농막 업체를 통해서 전기공사 대행업체를 알아볼 수도 있습니다.

농막 전기 공사 진행 절차

전기공사 업체를 선정하면 업체에서 한전에 전기사용신청서를 접수하고 수수료를 지불합니다. 그 이후에 업체에서 전기 계량기 설치를 위한 전기작업(전기 인입선 공사, 계량기함 구축)을 해놓으면 한전 또는 한국전기안전공사에서 직접 나와서 점검 및 검사를 합니다.

 

이때 전기 안전 검사가 합격되면 한전에서 전기 계량기를 발급해주며 이때 발급해준 전기계량기를 받아와서 업체에서 전기계량기를 설치하면 공사는 완료됩니다.

농막 전기 설치(인입) 비용

농막 전기 설치비용은 크게 두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한전에 납부하는 시설부담금과 전기공사업체에 지급하는 내선공사비입니다. 한전 시설부담금은 계약전력에 따라 조금 다른데 계약전력 3kw까지이고 가장 가까운 전주까지의 거리가 200m 이내일 경우에는 242,000원이며, 전주 설치비용은 추가로 납부하지 않습니다. 다만 거리가 200m 이상일 경우에는 거리에 따른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합니다.

 

전기공사업체의 내선공사비는 업체에 따라 다르므로 여러 군데 전화를 해보고 견적을 내서 결정하시면 됩니다. 보통 총합계 비용은 대략적으로 60만원에서 85만원선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농막 전기 설치(인입) 필요서류

필요서류는 신청서, 토지대장, 가설건축물설치신고서 사본, 신분증 사본이며 전기사용과 관련된 대부분은 서류 작업 일을 전기공사 대행업체에서 모두 대행하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주의사항

농막의 전기계량기는 일반적으로 외부에 노출된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태풍이나 폭우, 폭설, 야생동물로부터 안전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방수가 철저히 되는 제품을 사용하고 접지와 누전차단기는 반드시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전기 신청시 주의사항으로 농막에 설치한다고 해서 농사용 전기를 신청해서는 안됩니다. 농막이지만 전기를 취사나 난방에 쓰려는 용도이므로 반드시 주택용으로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한전에서는 농사용 전력을 원가 이하로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사용하기까지 단계와 자격도 까다롭지만 사용 신청 후에도 주기적으로 점검을 나오는 등 관리를 철저하게 합니다. 만약 전기를 농사에 사용하지 않고 주택이나 공장 등에 연결해서 사용할 경우 농사용 전기사용 자격은 취소되며 그동안 농사용 전기로 혜택을 받은 전기요금 및 과태료까지 청구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농막 전기 설치 절차 및 방법 그리고 비용 및 주의사항입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