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벨채비(분할봉돌채비)에 헛챔질이 많이 일어나는 이유와 해결 방법

낚시정보|2018. 2. 24. 08:30

스위벨채비나 방랑자채비와 같은 분할봉돌채비를 사용하다보면 멋진 찌올림을 보고 챔질을 했는데 헛챔질이 되는 경우가 많을때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스위벨채비나 분할봉돌채비에서 헛챔질이 많이 일어나는 이유는 주로 본봉돌과 스위벨 또는 분할봉돌사이를 연결하고 있는 일명 기둥줄의 사선현상 때문입니다.


스위벨채비 분할봉돌채비 헛챔질 원인


기둥줄의 사선현상을 여러가지 원인으로 발생할수 있는데 이런 현상의 대부분은 예민한 찌맞춤을 한 상태에서 원줄이 무거울때 발생할수 있습니다. 이중 입수와 현상과 비슷하게 원줄이 본봉돌을 눌러서 기둥줄에 사선 현상이 발생해서 붕어가 입질을 해서 스위벨이 움직이더라도 사선 현상으로 인해 본봉돌이 움직이지 않다가 본봉돌이 움직이게 되는 순간 붕어가 본봉돌로 인한 이물감을 심하게 느껴 곧바로 뱉게되는데 이때 본봉돌은 관성에 의해서 상승을 함으로써 중후한 찌올림이 나타나게 되고 헛챔질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스위벨채비 분할봉돌채비 헛챔질 원인


헛챔질을 줄이기 위해서는 기둥줄의 사선현상을 줄이는 것이 먼저인데 일단 원줄은 카본줄 대신에 모노줄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카본 원줄을 사용하더라도 2호 이하의 원줄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본봉돌과 스위벨의 무게를 너무 많이 차이가 나지 않도록 7:3정도의 무게 비율을 갖도록 하면 기둥줄의 사선현상이 줄어들어 헛챔질 또한 줄어들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