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붕어에 대하여

낚시정보|2019. 5. 28. 08:30

2015년부터 포천권 낚시터를 중심으로 방류를 하기 시작한 향붕어가 얼마 전부터 붕어 낚시꾼들 사이에서 많은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잉붕어처럼 향어와 붕어의 교잡종으로 알려진 향붕어에 대한 정보들을 정리해봤습니다.

 

향붕어 붕어낚시 낚시터 양어장 교잡종

 

향붕어는 중국에서 수입된 종이라는 말도 있는데 사실은 전라도 익산에 위치한 한 업체에서 교잡에 성공하여 특허까지 받은 어종이라고 합니다. 향붕어는 낚시터에 방류되는 많은 낚시용 붕어들이 중국에서 수입에 많이 의존되어있는 것을 해결하고 낚시용 물고기 수입에 나가는 외화를 절약하는 것을 목적으로 처음에 연구가 되었다고 합니다.

 

향붕어는 향어 암컷과 붕어 수컷의 교잡종이기 때문에 외향적인 부분해서는 수컷인 붕어를 많이 닮았으며 저수온에 강한 붕어의 특성에 일명 물돼지라고 불리는 먹성 좋은 향어의 특성이 더해지면서 건강함과 더불어 저수온에 강한 어종이 되어 수온이 상대적으로 낮아 낚시터를 운영하기 어려운 경기도 북부의 포천을 중심으로 방류가 되었다고 합니다.

 

향붕어 붕어낚시 낚시터 양어장 교잡종

 

향붕어는 먹성 좋은 향어처럼 체고가 높고 활동성이 좋아 여타 붕어보다 힘이 좋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향붕어를 대상으로 낚시를 하실때는 연질대보다는 강제집행을 할 수 있는 경질대를 사용하시는 편이 좋다고 합니다.

 

다만 향붕어의 입질은 대체적으로 일반 붕어처럼 찌를 못지게 올려주기보다는 향어처럼 깔짝깔짝 미끼를 흡입하는 형태가 보인다는 분들이 많이 있는 걸로 봐서는 입질에 의한 찌올림에 대해서는 토종붕어 입질과 비교해서 만족하지 못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향붕어 붕어낚시 낚시터 양어장 교잡종

 

 

그러나 향붕어는 서식환경에 따라서 다르지만 토종붕어가 최소한 3년이상이 되어야 월척급으로 성장하는 반면 향붕어는 워낙에 성장 속도가 좋아 1년만 되어도 월척급으로 성장하니 향붕어의 입질 특성을 잘 파악하여 챔질 타이밍을 잘 잡는다면 손맛은 일반 토종붕어에 비해서 탁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상으로 향붕어에 대한 정보들을 정리해봤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