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사 제로채비

낚시정보|2019. 2. 16. 13:30

해결사 제로채비는 옥내림채비의 장점은 살리고 단점은 커버하면서 더 예민하고 더 안정적인 채비를 목표로 만들어진 채비입니다. 해결사 제로채비의 출발은 벵에돔 제로찌낚시에서부터 나왔으며 찌의 부력이 2푼 정도로 매우 작은 찌를 사용하여 찌와 바늘 사이에 부력에 영향을 주는 것들을 대부분 제거하고 0.1g내외의 도래 정도만 사용하고 찌의 부력을 거의 제로로 만들어 옥내림 채비 이상의 예민성을 가지게 한 채비입니다.


해결사 제로채비


다만 이렇게 채비를 구성 경우 감도는 뛰어날지 모르지만 바람이 조금만 불어도 찌가 밀리기때문에 채비를 그 자리에 안정적으로 잡아줄 앵커 역할을 하도록 봉돌을 달고 20cm가량의 별도라인을 연결하여 봉돌이 연결되어있긴 하지만 붕어가 미끼에 입질을 하더라도 어신이 봉돌과 상관없이 찌로 바로 전달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해결사 제로채비에서는 앵커역할을 하는 봉돌의 무게에 대해서 고민할 필요도 없고 장대를 사용하거나 강풍이 물고 물흐림이 있는 곳에서는 더 무거운 봉돌을 사용해도 상관이 없습니다. 게다가 모든 찌의 부력을 미리 맞춰놓고 도래만 사용하기때문에 찌맞춤이 필요가 없습니다.


해결사 제로채비


해결사 제로채비는 외통내비 또는 중통채비와 같이 앵커 역할을 하는 무거운 봉돌이 채비가 옆으로 밀리거나 하지 않도록 잡아주는 형태의 채비이기 때문에 올림입질이 나오기 힘든 채비이며 대부분의 입질이 내림입질이 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해결사 제로채비는 옥내림 채비의 짧은 목줄에 바늘 대신 봉돌을 묶은 형태이지만 찌의 부력이 거의 제로에 가깝기 때문에 붕어가 미끼를 물고 돌아서 갈때까지 봉돌의 무게감이 붕어에게 전달되지 않아서 입질이 다른 어떤 채비에 비해서 훨씬 예민합니다.


해결사 제로채비


개인적인 생각으로 해결사 제로채비의 구성은 안내병채비와 외통채비의 특징 조합으로 만들어질 수가 있는데 작년에 저도 이런 채비에 대해 고민도 많이 하고 실험도 많이 했었습니다. 그러나 붕어 입질이 왔을때 올림입질을 만들수가 없기에 이런저런 시험을 해보다가 포기했었는데 역시나 해결사 제로채비의 단점 올림입질이네요.


2017/10/15 - [낚시정보] - 안내병 채비

2018/04/18 - [낚시정보] - 해결사 올킬채비(해결사채비 버전2)

2012/03/03 - [낚시정보] - 해결사 채비

2018/02/06 - [낚시정보] - 스위벨 외통채비(백봉채비)

2018/02/02 - [낚시정보] - 구멍봉돌채비(중통채비와 외통채비)

2017/08/21 - [낚시정보] - 하마다 외통채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