찌올림을 좋게 하는 방법

낚시정보|2017. 11. 1. 13:30

낚시를 할때 찌올림이 좋게 나타나지 않을때 시원하게 찌올림을 보이도록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먼저 예민한 찌맞춤을 해야합니다. 그렇다고 너무 예민하게 마이너스 찌맞춤을 해서 바늘만 바닥에 닿고 봉돌은 떠 있는 상황은 찌올림이 좋아지게 하는 방법이 아닙니다. 봉돌이 수중에 떠 있다는 것 자체가 입질에 의해서 봉돌이 어느방향으로든 움직일수 있다는 얘기가 되므로 봉돌의 무게 약간 늘려 가급적 봉돌이 바닥에 닿게 만들어 목줄을 바닥에 늘어뜰이는게 찌올림을 좋게 만들어줍니다. 이때 봉돌은 바닥에 닿을때 최대한 사뿐하게 가라앉도록 찌맞춤을 해야 미약한 입질에도 봉돌이 많이 떠오르게 됩니다.


붕어낚시 찌올림 찌맞춤 원줄 봉돌 목줄


또한 찌올림은 목줄 길이와 많은 연관을 가지고 있어 목줄의 길이에 의해서 찌가 보여주는 입질 표현이 많이 달라집니다. 짧은 목줄에 비해서 긴 목줄의 경우에는 어느정도 사각영역이 존재해서 예신에는 다소 둔감하나 본신은 상대적으로 천천히 반응을 하기때문에 찌올임이 느긋하고 좋아지게 됩니다. 그러나 목줄이 너무 길면 오히려 빠는 입질이 나타날수 있으므로 10cm 내외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붕어낚시 찌올림 찌맞춤 원줄 봉돌 목줄


그리고 찌맞춤만큼 중요한게 원줄입니다. 나일론줄은 비중이 비교적 가벼워서 물에 뜨는 성질을 가지고 있고 카본줄은 비중이 물보다 무거워서 가라앉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원줄은 찌올림을 방해하는 요인 중의 하나인데 카본줄의 경우 비중이 무거워 찌맞춤에서도 영향을 줄뿐만 아니라 물속에 잠기면서 자연스레 찌를 누르는 효과를 발위해서 찌올림을 저하시키게 됩니다.


그렇기때문에 찌올림을 좋게 하기 위해서는 원줄도 비중이 가벼운 나일론줄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나일론 줄의 경우 비중이 가벼워 물에 뜨는 성질이 있어 채비를 투척 후 낚시대 끝을 물 속에 담궈서 원줄을 물속으로 가라 앉혀주는 약간의 불편함은 감수하셔야 합니다.


붕어낚시 찌올림 찌맞춤 원줄 봉돌 목줄


찌올림은 낚시인이 상황에 따라서 얼마나 정확하게 대응해주느냐에 따라서 다르게 나타납니다. 붕어의 활성도 찌맞춤과 목줄길이, 원줄 상태에 따라서 붕어들의 입질이 찌에 어떻게 표현되는지 낚시경험을 통해서 습득하시고 상황에 따라서 대응을 하는 경험을 쌓으면 자신만의 좋은 찌올림을 만들어내는 자신만의 채비를 가질수 있을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