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타이어 수명 및 교체시기 확인방법

자동차|2018. 5. 5. 08:30

자동차 타이어는 고무로 구성되어있어 재질의 특성상 주행을 하면 할수록 마모가 되어 일정 주기가 지나면 타이어를 교체해줘야 합니다. 그러나 재질의 특성상 주행을 하지 않더라도 오랫동안 공기, 직사광선등에 노출되면 딱딱해지므로 원래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기때문에 교체해줘야 합니다. 만약 그렇지 않으면 제동능력이 떨어져서 자칫하면 큰 사고로 이어질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자동차 타이어의 수명과 교체시기는 언제일까요?


자동차 타이어 수명 및 교체시기


사실 자동차 타이어는 법으로 정해진 유통기한은 없다고 합니다. 그러나 제조 후 6년 이상이 되면 새 타이어에 비해서 제동거리가 늘어나고 내구성이 저하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즉, 새 타이어라고 하더라도 제조일자가 오래된 타이어인 경우에는 공기 중의 산소, 오존, 직사광선등에 노출되어 딱딱해지는 변화가 생겼을수도 있기 때문에 타이어 구매 전에 제조일자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동차 타이어 수명 및 교체시기


타이어의 제조일자는 타이어의 옆면에서 확인할수 있습니다. 먼저 DOT라는 글자를 찾으세요. DOT는 미국 운수부(Department Of Transportation)의 기준에 맞춰서 생산된 타이어라는 뜻이며, 그 옆에 네 자리 숫자가 타이어의 제조일자를 나타냅니다. 네 개의 숫자 중에 앞에 두 자리는 타이어가 생산된 주차를 의미하며 뒤의 두 자리는 생산된 년도를 나타냅니다.


자동차 타이어 수명 및 교체시기


사실 타이어의 수명을 몇 년이라고 하는 것은 좀 애매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타이어의 마모 한계선을 확인하는 방법이 그나마 정확하게 타이어를 보는 것입니다. 타이어의 마모한계선은 타이어 옆면에 세모 표시가 있는 부분이 있는데 그 부분을 따라서 타이어 트레드 사이를 보면 다른 부분보다 약간 튀어나와있는 부분이 있는데 그 부분이 바로 마모 한계선입니다. 기본적으로 새 타이어의 트레드 홈 깊이는 8mm정도 되면 마모 한계점인 1.6mm까지 마모되었다면 즉시 타이어를 교체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간단하게 100원짜리 동전으로 확인하는 방법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타이어 수명 및 교체시기


타이어는 소모품이기 때문에 타이어의 수명을 늘리려면 운전을 할때 급브레이크를 밟는 것을 가능하면 줄이고 과속운전을 하지 않으면서 가능하면 차를 가볍게 해서 다니는 것이 타이어의 수명을 늘리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자동차 타이어 수명 및 교체시기 확인방법


그리고 타이어 수명을 늘리는 두번째 방법은 바로 타이어 위치교환입니다. 자동차 타이어는 위치에 따라서 타이어에 가해지는 무게가 다르고 마모되는 부분이나 마모되는 속도가 차이가 있습니다. 보통 차량의 경우는 엔진이 앞에 위치해 있기때문에 엔진의 하중을 앞바퀴쪽에서 지탱을 하고 구동축도 앞에 있어서 일반적으로 앞바퀴가 뒷바퀴보다 마모가 빠른 편이기때문에 타이어의 전체적인 수명을 늘리기 위해서는 시기에 맞춰서 위치교환은 필수입니다.


자동차 타이어 수명 및 교체시기 확인방법

자동차 타이어의 위치교환은 보통 주행거리 1만km에서 1만5천km 주기로 실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치교환은 전륜구동 방식의 자동차의 경우 앞뒤 바퀴를 그대로 바꾸거나 앞바퀴를 같은 방향 뒤로 옮기고, 뒷바퀴는 좌우 교차해서 앞으로 옮겨 교환을 하면되고 후륜구동방식의 차량은 전륜구동과 반대로 뒷바퀴를 평행하게 앞으로 옮기고 뒷바퀴를 각각 교차해서 교환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타이어 수명 및 교체시기 확인방법


자동차 타이어 수명과 교체시기는 자동차의 운용스타일이나 운전자의 습관에 많은 영향을 받기때문에 딱 몇 킬로미터다라고 일괄적으로 판단하기는 어렵습니다. 기존적인 타이어의 교체주기를 기억하고 타이어 위치교환을 해서 마모밸런스를 안정적으로 가져가면 타이어의 수명을 조금이라도 더 늘릴수 있을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