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클리 파이어라인 울트라8 붕어낚시 목줄 주의사항 및 올바른 사용방법

낚시정보|2022. 6. 10. 09:00

붕어낚시채비에 사용하는 목줄을 아주 다양합니다. 저마다 장점과 단점이 있기에 낚시꾼들 저마다의 낚시 스타일에 따라서 카본 줄을 사용하기도 하고 합사줄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중에서 버클리 파이어라인 울트라8 합사를 붕어낚시채비의 목줄을 사용하고자 하는 분들을 위해서 몇 가지 주의사항 및 올바른 사용법을 정리해봤습니다

버클리 파이어라인 울트라8 합사의 경우 다른 합사들에 비해서 표면이 아주 매끄럽습니다. 그래서 다른 일반 합사줄과 같이 생각하고 일반적인 매듭을 하시면 절대 안됩니다. 다른 합사줄이었으면 절대 안 풀리는 매듭이라도 버클리 파이어라인 울트라8 합사의 경우 지긋이 당기면 그냥 쭈욱 미끄러지면서 아주 쉽게 풀립니다.

그리고 다른 합사들에 비해서 버클리 파이어라인 울트라8 합사는 결절 강도가 아주 낮습니다. 매듭이 되어있지 않은 경우에는 인장력 이하의 힘에서는 웬만하면 끊어지지 않는 강한 채비가 되지만 작은 매듭 하나만 생기면 작은 힘에도 아주 쉽게 끊어지는 아주 약한 채비가 됩니다.

그래서 낚시꾼들이 보통 채비를 만들어 채비집에 아래와 같이 걸어두기 위해서 끝부분에 8자 매듭을 많이 사용하는데 버클리 파이어라인 울트라8 합사를 이렇게 매듭을 지어놓고 사용하면 대형어를 걸었을 때 매듭 부위가 정말 쉽게 터질 수가 있습니다.

버클리 파이어라인 울트라8 합사를 붕어낚시채비의 목줄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라이터가 필수입니다. 목줄 끝부분에 아주 간단하게 매듭을 지어주고 합사 줄의 끝부분을 라이터로 살짝 지져서 아래 사진과 같이 합사줄 끝이 녹아서 뭉치게 만들어줍니다. 잘못하면 불이 붙어서 줄이 확 타버릴 수 있으니 살짝살짝씩 주의하면서 녹여줍니다.

그런 다음 봉돌이든 도래든 고리부분에 목줄을 묶어줍니다. 그런 다음 목줄의 한쪽 끝을 잡고 지긋이 당깁니다. 지긋이 당기면 버클리 파이어라인 울트라8 합사줄의 표면이 미끄럽기 때문에 쉽게 미끄러지면서 처음에 목줄 끝에 만든 매듭도 미끄러지면서 매듭이 꽉 묶이게 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매듭부분에 남은 줄이 하나도 없이 라이터로 지져서 뭉친 부분이 목줄이 풀리지 않도록 잡고 있는 형태가 되는데 이와 같은 방법으로 봉돌 또는 도래와 연결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내림낚시에서도 아주 가는 목줄을 쓸 때 목줄이 매듭 부분에서 쉽게 끊어지지 않도록 이와 비슷한 방법을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반대쪽 목줄의 바늘부분에도 바늘을 묶고 나서 남은 목줄 부분에도 줄이 미끄러져서 풀리지 않도록 라이터를 이용해서 살짝 녹여 뭉치게 만들어 놓고 사용하면 됩니다.

버클리 파이어라인 울트라8 합사의 경우 절대 인장강도가 약한 합사줄이 아닙니다. 반대로 다른 합사줄에 비해서 아주 강한 합사줄입니다. 그런데 이 합사줄을 처음 접하는 분들이 특성을 잘 모르고 평소에 사용하는 방법으로 사용해서 써보니 줄이 자주 끊어져서 품질이 좋지 않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기도 한데 특성을 잘 알고 사용하면 아주 좋은 합사줄입니다.

이상으로 버클리 파이어라인 울트라8 붕어낚시채비의 목줄로 사용하기 위한 몇 가지 주의사항 및 올바른 사용법이었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