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캠핑용 침낭 내한온도에 대하여

낚시정보|2019. 11. 21. 09:00

기온이 많이 내려가는 겨울에 야외에서 붕어낚시를 할때 난로와 담요 조합을 통해서 추위를 견디면서 밤낚시를 하는 분들이 많지만 가끔 졸리다고 텐트 안에서 난로를 피우고 주무시다가 일산화가스 중독으로 인명사고가 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낚시를 하다가 텐트 안에서 잘때는 가능하면 난로를 텐트 안에서 사용하지 않도록 하던지 아니면 침낭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낚시캠핑용 침낭을 구입에 가장 중요한 핵심 사양인 내한온도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낚시 침낭 캠핑 내한온도 온도


침낭의 내한온도에 대해서는 많은 분들이 알고 있는 EN 13537이라는 유럽 테스트 표준이 있습니다. 이 표준은 현재는 EN 23537-1:2016로 개정되어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 일반적은 부분에서는 크게 차이는 없습니다.


EN 13537의 침낭 내한온도에 대한 정의 내용을 보면 Comfort Temperature와 Extreme Temperature로 나눠지며 우리나라말로 번역하면 Comfort는 쾌적온도, Extereme는 내한온도라고 하는데 Extereme에 해당하는 내한온도는 사실상 계륵같은 존재로 6시간 후에는 저체온증으로 사망할수 있거나 동상이 걸릴수도 있는 온도이기에 침낭 구매시 별 의미없는 수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침낭을 구매할때 가장 의미있는 수치는 Comfort 쾌적온도입니다. 쾌적온도는 성인이 밤에 8시간동안 편안히 잠을 잘수 있는 온도를 의미하며 쾌적온도 아래위로 상한온도 Upper Limit과 하한온도 Lower Limit이 있는데 상한온도보다 높은 기온인 경우에는 체열로 인해서 땀이 날수도 있으니 지퍼를 열고 팔을 밖으로 빼내서 열을 식혀주면 됩니다.


낚시 침낭 캠핑 내한온도 온도


그렇지만 침낭의 내한온도를 측정하는 EN 13537의 경우 산업표준이지 법적인 의미가 있는 것은 아닐뿐더러 시험환경에 대한 조건에 대해서 어느정도 차이가 있기때문에 침낭에 적혀있는 스펙이 완벽하다고 할 수가 없으며 제조사측에서 보다 좋게 보이기 위해서 시험방법을 조정했을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실제로 침낭을 사용하는 환경이 침낭의 스펙을 측정하는 실험 환경과는 다른데다가 실제로 사용하는 사람의 특성에 따라서도 사용자가 느끼는 체감온도가 다르기 때문에 침낭의 내한온도는 참고용으로 활용하되 절대적인 기준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겨울에 낚시캠핑을 다니시는 분들이라면 쾌적온도를 최소 0도 이하로 정하신 다음 그보다 조금 더 오버스펙의 침낭을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019/10/17 - [낚시정보] - 낚시 발받침 대용 다이소 접이식 의자 구매

2019/08/31 - [낚시정보] - 국산 낚시바늘 생산업체 금호조침

2019/08/29 - [낚시정보] - 찌의 이중입수 현상의 원인과 방지방법

2019/08/14 - [낚시정보] - 중국산 낚시대 구입시 참고사항 정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