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속도위반 범칙금 상세 정리

생활의팁|2020. 3. 11. 12:35

자동차를 가지고 계신 분이라면 한 번쯤은 차들이 하나도 없는 텅 빈 도로를 달릴 때면 나도 모르게 아차 하고 속도위반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다가 문뜩 과속단속카메라를 지나치면서 깜짝 놀라서 속도를 줄이고 자동차 속도위반 범칙금 고지서에 범칙금이 얼마나 나올까? 걱정을 해본 적이 있으실 겁니다.

저 역시 멍하니 운전하다가 가끔 과속단속 카메라를 지나치면서 깜짝 놀란 적이 몇 번이나 있는데 그래서 이번에는 규정속도위반에 따른 자동차 속도위반 범칙금 규정을 상세하게 정리해봤습니다.

 

자동차 속도위반 범칙금 상세 정리

 

 

과거에는 규정속도를 초과해서 운전하는 경우 일괄적인 금액의 범칙금을 내야 했지만 현재는 다릅니다. 예를 들어서 승용차 기준으로 속도제한이 60km/h인 도로에서 80km/h로 운전하는 경우는 범칙금이 3만원이고 90km/h로 운전하는 경우에는 범칙금을 내야 합니다.

 

즉, 도로 규정속도를 기준으로 20km/h씩 초과속도에 따라서 범칙금이 늘어난 구조로 되어있기 때문에 어차피 속도위반하는 거 상관없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신 분이 있으시다면 꼭 이것을 보고 알아두시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자동차 속도위반 범칙금 상세 정리

 

 

 

그리고 작년에 한창 이슈가 되었던 스쿨존에서 교통사고로 죽은 민식이법을 기억하 시니다. 보행자의 안전이 더 중요한 어린이 보호구역인 스쿨존과 노인보호구역인 실버존에서는 과속하게 되는 경우 일반 도로의 두배의 범칙금을 내야 합니다.

 

스쿨존과 실버존에서는 반응속도가 느린 아이들과 노인들이 많이 있는 곳이기에 느린 속도라 할지라도 자칫 잘못하면 사고가 날 수도 있기에 이 구역에서는 좀 더 경각심을 갖고 조심히 운전을 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속도위반 범칙금 상세 정리

그리고 요즘은 내비게이션이 워낙에 잘 되어있어서 속도위반을 할 일이 많이 줄어들긴 했지만 멍하니 운전하다 보면 내비게이션의 알람과 소리를 흘려듣다 보니 속도위반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일반적인 도로의 제한속도를 숙지해놓고 운전하는 습관을 길러두면 안전운전에도 도움이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속도위반 범칙금 상세 정리

 

 

이상으로 규정속도위반에 다른 자동차 속도위반 범칙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19/12/01 - [생활의팁] -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 조회, 5등급 차량 운행제한 과태료 25만원

2019/09/05 - [생활의팁] - 하이패스 사용내역 조회 및 영수증 출력 방법

2019/09/04 - [생활의팁] - KT 휴대폰 소액결제 이용설정 및 이용한도 금액 설정 방법

2019/07/17 - [생활의팁] - 밤낚시/캠핑 필수품 효과 확실한 모기기피제 오프 에어로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