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레늄의 제왕 카무트의 효능

생활의팁/건강상식|2017. 11. 16. 13:00

카무트는 고대 이집트때부터 재배된 곡물로써 정식명칭은 호라산 밀입니다. 카무트는 낱알이 일반 밀보다 2배정도 크며 큰 크기만큼 풍부한 단백질과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어 예로부터 슈퍼푸드로 취급되어왔습니다.


카무트는 셀레늄의 제왕이라고 불릴정도로 셀레늄 함량이 높습니다. 카무트의 대표적인 영양성분인 셀레늄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예방을 돕습니다. 또한 갑상선 기능을 조절하여 면역력 증강에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카무트에는 셀레늄 외에도 베타카로틴, 비타민E, 루테인, 망간, 아연등의 항산화 물질도 들어있습니다. 또한 폴리페놀 포함 30여가지 이상의 식물생리활성물질이 들어있어 항산화작용 증가, 면역기능 증가, 호르몬 조절을 도와줍니다.



카무트는 아르기닌과 히스티민과 같은 필수 아미노산이 함유되어있어 성장기 어린이에게 좋으며 각종 비타민과 칼륨, 아연, 마그네슘등 미네랄이 핑부하여 카무트 100g섭취시 마그네슘 하루권장량 140%,비타민B1 50%정도의 양을 섭취할수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변비완화에 도움을 주고 콜레스테롤 수치저하, 혈당을 제어하는 효능도 있습니다.



카무트의 셀레늄을 과하게 섭취할 경우 구토와 설사등이 생길수 있으며 1000ug이상 섭취시 셀레늄 중독으로 탈모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하루권장량인 100g내외로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