붕어 아가미에 아가미 흡충? 피를 빠는 거머리 일종입니다

낚시정보|2020. 4. 7. 10:00

붕어낚시를 하시는 분들은 가끔 붕어를 낚아서 보니 아래 사진과 같이 아가미에 원형의 반점같은게 생겨난 붕어들을 보셨을 겁니다. 그리고 거기에 징그러운 이상한 생명체가 달려 있는데 그걸 보고 어떤 분은 아가미 흡충이라고 하시는데 정확하게 아시고 있는 분들은 거의 없는 것 같아서 이게 정확하게 뭔지 조사해서 정리해봤습니다.


붕어 아가미흡충 아가미 거머리


먼저 이 생물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이건 일반적으로 물고기의 아가미 흡충은 아가미에 기생하며 아가미 조직을 파괴해서 먹이로 삼는다고 하는데 이건 아가미 흡충과는 다른 피를 빠는 거머리의 일종이였습니다.


이 거머리에 대한 최초의 기록은 2004년 7월 3일에 발행한 군산대학교 수산과학연구소 연구논문집 제 5집에 자세히 나타나 있는데 2002년 3월부터 5월 중순까지 충남 예산소재의 저수지에서 떡붕어가 대량으로 폐사를 하여 죽은 떡붕어들을 실험실로 운반하여 조사한 결과 거머리의 일종인 것을 밝혀냈습니다.


붕어 아가미흡충 아가미 거머리


본 거머리는 거머리 분류기준에 따라서 거머리강(Hirudinaea) 문질목(Rhynchobdellea) 바다거머리과(Piscicolidae)에 속하는 물고기 거머리속(Trachelobdella)의 한 종이라고 합니다.


2002년 예산소재 저수지 떡붕어 폐사때 폐사한 떡붕어들의 아가미 뚜껑을 절단하여 확인한 결과 평균적으로 3~5마리가 부착되어있었으며 아가미 거머리가 붙은 물고기들은 심한 빈혈과 국소적 발적 및 등쪽 부위에 위치한 세변의 흑화가 특징이였다고 합니다.


붕어 아가미흡충 아가미 거머리


본 거머리 종은 아가미 뚜껑의 내면에 원형의 후흡반으로 고찰하여 전흡반으로 아가미에 부착시켜 흡혈을 함에 따라서 빈혈을 일으키고 흡혈한 부위에 발적의 형태가 남는 것이며 거머리 몸체의 일부를 아가미 뚜껑 뒷쪽으로 바깥에 돌출시키기때문에 아가미가 항상 열려있는 상태가 되도록 하여 아가미에서 호흡을 어렵게 해서 죽기도 한다고 합니다.


붕어 아가미흡충 아가미 거머리


이 거머리는 겨울에 붕어들이 물속에서 가만히 동면을 하고 있을때 붕어 아가미에 부착해서 피를 빨다가 5월 달이 지나 수온이 많이 오르면 알을 낳고 죽어서 여름철에는 보이지 않는다는 정보들이 있긴 하지만 정확한 정보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붕어 아가미흡충 아가미 거머리


이 거머리가 정확하게 어디에서 왔고 생겨났는지는도 알아보려고 했지만 카더라하는 정보만 있고 생각보다 더이상 제대로된 자료가 없네요. 그렇지만 2002년부터 조사에서도 수질은 양호했다고 하니 4대강 사업등과 같은 것으로 인해 수질이 오염되어 나타는 거머리는 아니라고 합니다.


다만 붕어들에게 좋은 영향을 끼치는 것은 아닌것 같습니다. 징그럽긴 하지만 특별히 사람에게는 위협이 되지 않는 생명체이오니 혹시 붕어낚시 하시다가 아가미 거머리를 보시면 롱노우즈 같은걸로 살짝 당기면 떨어지니 제거가 가능하다면 제거해서 붕어가 잘 살 수 있도록 떼내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