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속의 과일 야콘의 효능

생활의팁/건강상식|2017. 11. 3. 22:00

달콤한 맛때문에 땅속의 과일 또는 땅속의 배라는 별명을 갖고 있는 야콘은 국화과의 다년생 식물로 야콘의 뿌리는 고구마와 비슷한 모양이며 고구마처럼 단맛이 나며 식감은 배나 무처럼 아삭아삭합니다. 야콘은 아직까지 우리나라에서는 생소한 작물이며 강원 강릉·화천, 충남 당진, 경북 경주·봉화 등 전국 각지에서 소량 생산되고 있으며 점점더 많은 농가가 재배를 시도하고 있다고 합니다



야콘은 프락토올리고당이 야콘 100g당 약 7~10g 함유되어 있는데 이것은 올리고당이 많기도 유명한 우엉보다는 2배이상 그리고 바나나보다는 무려 26배이상의 많은 양입니다. 프락토올리고당은 장내 유익균의 먹이가 되는 성분으로 꾸준히 섭취를 하면 유익균 증식을 통한 유해균 억제와 정장적용, 장기능 개선, 배변활동 개선, 칼슘흡수 개선등의 효과를 기대할수 있으며 야콘에 함유된 이눌린과 프락토올리고당은 콜레스테롤과 중성비장의 수치를 낮춰주며 체지방 형성을 억제해줘 고지혈증이나 심금경색등의 심혈과 질병을 예방할수 있다고 합니다.


야콘은 특히 당뇨에 좋은데 야콘에 함유된 프락토스 성분은 주요 감미원으로 사용하는 슈크로스에 비해 2배정도가 당도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장내 흡수 속도가 느리고 체내에서 흡수 및 이용이 용이하지 않기 때문에 비만이나 당뇨 환자의 식재료로 사용하기에 적절합니다.



야콘에 들어있는 주성분인 프락토올리고당과 이눌린은 많이 섭취할 경우 더부룩한 느낌과 구토, 설사등의 부작용이 일어날수 있으니 적당량만 먹는게 좋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