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젤 엔진의 동작원리 및 특징

자동차|2018. 7. 18. 22:51

디젤 엔진이 동작하는 기본 원리는 폭발입니다. 가솔린 엔진은 동작을 하기 위해서 공기와 가솔린 연료를 혼합한 기체를 연소실에 밀어넣은 다음 피스톤으로 압축하고 전기 스파크를 발생시켜서 점화를 하는데 디젤은 척화점이 낮기때문에 연료를 압축된 뜨거운 공기에 분사를 하는 즉시 폭발을 시켜버리는 것입니다. 이때 발생하는 폭발은 진동과 소음을 발생시켜 가솔린 엔진보다 정숙성이 나쁘게 합니다.


디젤 엔진의 동작원리 및 특징


폭발이 동작원리인 디젤엔진은 토크가 높지만 엔진을 빠르게 동작시킬수 없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디젤엔진의 최대 출력은 가솔린 엔진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떨어질뿐만 아니라 높은 토크로 인해서 디젤엔진은 더 큰 충격에 견딜수 있도록 더 크고 무겁게 만들어집니다. 크고 무겁게 만들어진 디젤엔진은 무게로 인해서 자동차의 운동성능을 떨어뜨리게 됩니다.


디젤 엔진의 동작원리 및 특징


그러나 동일한 부피의 가솔린에 비해서 더 높은 열량을 가지고 있는 디젤을 사용하는데다가 높은 연료 압축비때문에 연비가 좋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연비가 좋기 때문에 이산화탄소의 배출량은 가솔린에 비해서 적지만 인체에 해로운 분진과 산화질소등의 물질이 배출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디젤 엔진의 동작원리 및 특징


디젤엔진은 이러한 특징들을 가지기 때문에 정차를 하지 않고 계속 주행할수 있는 고속도로를 자주 주행하는 차량과 저속에서 큰 토크를 필요로하는 트럭등에 사용하기 좋은 엔진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