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본줄의 장점 단점

낚시정보|2018. 9. 6. 07:00

카본줄의 장점 단점


카본줄 장점

카본줄은 모노줄에 비해서 좀 더 직진성이 강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수초와 같은 장애물등에 대한 극복 능력이 뛰어다나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질 때문에 수초 포인트를 공략하다가 장애물에 엉켰을때에도 모노줄보다 훨씬 쉽게 채비를 풀어낼수 있습니다.


그리고 카본줄은 잘 늘어나지 않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줄이 꼬불꼬불해지는 퍼머현상이 잘 일어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초에 걸렸을때 원줄을 당겨서 채비를 회수한 뒤에 보면 모노줄이나 세미플로팅 줄의 경우 줄이 늘어나고 퍼머현상이 일어난 경우가 많은데 카본줄은 이러한 퍼머현상 발생이 현저히 적습니다.


카본줄의 경우 비중이 1.8내외로 모노줄 1.05보다 비중이 커서 쉽게 물에 잠깁니다. 그렇기 때문에 물결이나 바람에 줄이 밀리지 않아 다대편성을 하여 낚시대를 운용할때 유리한 점이 많습니다.


카본줄의 장점 단점


카본줄 단점

카본줄은 직진성이 강해 매우 가벼운 채비를 사용할때 줄의 매듭부분이 잘 꺽이지 않아서 채비 정렬을 조금씩 흐트려놓기 때문에 모노줄에 비해서 어신 전달력이 떨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양어장과 같은 곳에서 내림낚시와 같이 예민한 채비로 낚시를 하는 경우에는 모노줄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본줄의 경우 비중이 커서 줄의 무게 때문에 찌 부력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그래서 카본줄을 사용하는 경우에 예민한 찌맞춤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현장에서 찌맞춤을 확인하는 편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