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비가 붕어낚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낚시정보|2017. 11. 5. 10:00

가을에는 일교차가 크기때문에 낮에는 일조량이 많아서 수온이 올라갔다가 밤에는 얕은 수심의 수온이 급격하게 떨어지면서 깊은 수심의 따뜻한 물과 대류작용이 활발히 일어나서 수심이 얕은 곳으로 따뜻한 물이 흐르게 되어 대물붕어가 얕은곳에서 많이 낚입니다. 그래서 일년 중에서 가을 밤낚시가 대물붕어를 만날수 있는 가장 좋은 시기라고 합니다.



가을이 되면 보통 여름과 같이 많은 비가 내리지는 않지만 조금씩 자주 비가 내립니다. 일교차가 큰 시기에 가을비는 일조량을 줄이고 수온을 급격히 떨어뜨리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호재일때보다는 악재로 작용할때가 더 많습니다. 만약 낮에 어느정도 상당히 수온이 올라가 있었다면 밤중에는 수온이 내려가기는 하지만 그 폭이 붕어낚시에 지장을 줄 만큼은 아닐수도 있지만 보통 가을에 자주 내리는 소량의 가을비는 찬공기와 함께 일시에 수온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평상시의 물의 대류현상을 바꿔버리기 때문에 붕어가 먹이활동을 중단시켜버리기 때문에 붕어낚시를 어렵게 만들어 버립니다.



그렇지만 가을비도 악재가 아닌 호재로 작용할때가 있습니다. 그건 바로 가뭄이나 다른 이유로 저수위 상태로 오랫동안 유지되었던 소류지인 경우에는 호재로 작용할수 있습니다.  보통 저수위로 인해서 저수지의 용존산소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태에 놓여있었기 때문에  가을비가 내리면 부족한 산소량이 가을비로 인해서 일시에 회복이 됨으로써 붕어의 활성도가 높아져 붕어들이 왕성한 먹이활동을 보이게 되어 대물붕어를 낚을 확률이 놓아집니다. 그러나 저수위가 아닌 만수위의 소류지였다면 호재보다는 악재일 확률이 높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