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이 내린 보약 인진쑥의 효능

생활의팁/건강상식|2017. 11. 4. 09:00

인진쑥은 국화과의 여러해살이 식물입니다. 다른 쑥과는 다르게 겨울철에도 죽지않고 생존해있어 사철쑥이라고도 합니다. 우리나라 어디에서나 잘 자라는데 봄철에 한뼘쯤 자란것을 베어 말려서 약으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음력 3월쯤에 채취한 것이 제일 약효가 높고 봄에는 독이 없지만 여름에는 독성이 생기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인진쑥에는 카피라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체내 독성 노폐물을 몸밖으로 배출시켜주는 효과가 있고 담즙 분비를 촉진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간기능을 개선시켜 피로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다만 오랫동안 복용하거나 과다복용할 경우 오히려 독성간염을 일으킬수 있다고 하니 반드시 섭취 전에 한의사등 전문의와 상의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인진쑥에 함유된 클로로필이라는 엽록소는 혈행개선 및 혈압강하 효과가 있어 고혈압, 심근경색등과 같은 혈관성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인진쑥은 식이섬유와 탄닌을 많이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묵은 변을 배출시켜주고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해줘 변비 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인진쑥에는 베타카로닌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 시력을 보호해주고 눈의 피로를 해소시켜주는 효과가 있으며 백내장에도 좋은 효과를 가져다 줍니다.


인진쑥은 차가운 성질이 있기 때문에 몸이 찬 사람들이 먹을시에는 설사와 복통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