챔질시 채비가 터지는 원인에 대하여

낚시정보|2017. 11. 9. 11:00

보통 붕어낚시를 할때 입질을 보고 챔질을 했는데 채비가 터지는 이유는 보통 늦은 챔질로 인해서 터지는 경우와 강한 챔질로 인해서 채비가 터지는 경우가 있는데 둘 다 챔질을 할때 채비에 순간적으로 충격이 집중되어서 제일 약한 부분이 터지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낚시를 하고 있는데 붕어의 입질을 보지 못하고 있다가 붕어가 미끼를 입에 물고 도망가는라 찌가 쭉 끌려나가는 것을 보고 챔질을 하는 경우에 원줄이 여유가 있는 상태가 아닌 낚시대와 팽팽하게 당겨지게 되는데 그 순간의 챔질은 순간적으로 여러 부분에 강한 충격을 주게되는데 보통 가장 약한 부분인 목줄에 매듭부분에서 충격을 버티지 못하고 채비가 터져버리는 것입니다.



중층 내림낚시하시는 분들의 챔질은 가는 원줄과 목줄을 사용한 채비임에도 불구하고 채비가 터지지 않고 붕어를 잘 끌어내는 것을 볼수 있는데 이것은 입질이 들어오면 자신의 채비를 고려해서 적당한 힘으로 살짝 낚시대를 들어주는 방법으로 챔질을 하기때문에 잘 터지지 않는 반면에 경험이 부족한 사람들은 자신도 모르게 빨리 챌려는 생각에 강한 챔질을 함으로써 채비를 터트려버리는 실수를 하게 됩니다. 낚시를 하실때 입질을 보고 여유있게 챔질하는 법을 배우면 챔질시 채비가 터지는 것을 예방하실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