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본 원줄과 나일론 원줄의 비교

낚시정보|2018. 6. 1. 08:00

붕어낚시에서 많이 사용하는 카본줄과 나일론줄의 특성을 구분할수 있는 요소들이 많이 있지만 그 중에서 제일 핵심적인 차이는 바로 줄의 비중과 인장력(신축성)입니다.


나일론줄은 비중이 가벼워서 물에 뜨는 성질이 있는 반면에 카본줄은 비중이 무거워서 물에 가라앉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카본줄을 사용하면 낚시터의 수심이 깊을수록 찌를 끌어내리는 무게감이 증가해서 투척 후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가라앉아서 찌를 누르게 되어 내림채비와 같이 아주 미세한 찌맞춤일 필요한 낚시에서 일정한 찌맞춤 상태를 유지하기가 어렵습니다.


카본 원줄과 나일론 원줄


그러나 카본줄의 경우 물 속에 가라앉기때문에 바람이 부는 경우에도 바람에 채비가 밀리지않아 안정적으로 찌가 자리를 잡고 있을 수 있으나 나일론줄의 경우 물위에 떠있기 때문에 바람이 불면 원줄이 바람에 밀려 찌 또한 자리를 잡지 못하고 밀리게 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나일론줄의 경우 카본줄에 비해서 인장력 또는 신축성이 좋다고 할수 있는데 줄이 늘어났다가 원래대로 줄어드는 복원력이 좋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카본줄은 나일론줄에 비해서 인장력이 좋지 않기 때문에 힘을 가해서 당겨지면 늘어나지 않고 버텨주다보니 줄에 기스가 있거나 하면 그 부분에서 끊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카본 원줄과 나일론 원줄


카본줄과 나일론줄은 비중과 인장력에서 많은 차이가 있기 때문에 카본줄은 노지에서 대물낚시를 할때 사용하면 좋고 나일론줄은 내림낚시와 같이 예민한 채비를 사용하는 경우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