픽업트럭 체급 정리

생활의팁|2017. 11. 10. 09:17

픽업트럭은 미국에서 생겨나서 발전한 자동차의 형태로 SUV스타일에 근접한 외관디자인을 지니고 이와 어우러진 적재함을 가진 차종입니다. 미국에서 픽업트럭 시장은 승용차보다 크며 가장 많은 매출을 올려 도요타를 위시한 일본계 제조사들도 미국식 픽업트럭을 개발해서 판매를 하고 있지만 포드를 비롯한 미국계 제조사들의 아성을 무너뜨리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국내에는 아직까지 쌍용자동차에서 나온 무쏘 스포츠를 시작으로 액티언 스포츠, 코란도 스포츠밖에 없습니다.



제가 낚시를 좋아하다보니 픽업트럭을 구매하고는 싶은데 국내에는 선택의 폭이 너무 좁다보니 선뜻 구매를 하지는 못하고 있는데 언젠가는 국내에도 다양한 픽업트럭들이 생겨나길 기대하면서 미국에서 분류하는 픽업트럭 체급을 정리해봤습니다.


컴팩트 사이즈 픽업트럭

 - 소형 픽업트럭을 의미하며 토요타 하이럭스가 대표적인 컴팩트 사이즈 픽업트럭입니다.




미드 사이즈 픽업트럭

 - 컴팩트 사이즈보다 큰 중형의 픽업트럭을 말하며 상대적으로 낮은 가격과 저렴한 유지비가 강점인 체급이며 코란도 스포츠와 비슷한 크기의 쉐보레 콜로라도, 토요타 타코마, 닛산 나바라, 르노 알래스칸등이 미드 사이즈 픽업트럭에 속합니다.




풀사이즈 픽업트럭

 - 미국식 픽업트럭의 대표주자로써 차폭이 2m가 넘고 차체 길이가 6m를 넘나드는 사이즈로 보통 우리나라 소형 상용 화물차의 적재중량을 갖으며 구매비중이 가장 높은 차량입니다. 포드 F-150, RAM1500, 쉐보레 실버라도, 토요타 툰드라등이 풀사이즈 픽업트럭에 속합니다.



헤비듀티 픽업트럭

 - 풀사이즈 픽업트럭을 한참 상회하는 적재중량과 견인중량을 자랑하는 픽업트럭으로 우리나라 중형 상용차와 비슷한 역활을 수행합니다. 일반적인 승용보다는 상용차량에 더 가까운 역활을 하다보니 대개 상용차에 사용되는 대배기량 디젤엔진을 주로 사용하며 포드의 슈퍼듀티 시리즈(F-250, F-350, F-450)와 쉐보레 실버라도HD, GMC 시에라HD등이 있습니다.


픽업트럭들이 국내에 많이 들어온다면 아마도 코란도 스포츠와 크기가 어느정도 미드사이즈 픽업트럭이 가장 경쟁력이 있을것 같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