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수지의 대류현상에 대하여

낚시정보|2017. 10. 14. 11:17

열의 전달과정은 전도, 복사, 대류로 나뉘어지는데 이 가운데 대류는 유체가 부력에 의한 상하운동으로 열을 전달하는 것으로써 아랫부분이 가열되면 대류에 의해 유체 전체에 열이 골고루 퍼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유체가 부분적으로 가열되어 온도가 높아지면, 기 부분이 팽창하여 밀도가 작아지기 때문에 부력이 생겨 위로 올라가고 대신 위에 있는 온도가 낮고 밀도가 큰 부분은 내려옵니다. 이러한 과정을 되풀이함으로써 물질 자신의 운동에 의해 열을 전달하는 현상이 대류입니다.


저수지 대류현상 찌오름


저수지들의 경우 낮시간동안 뜨거운 대양으로 인해 상층부에 있는 물의 온도는 하층부의 물의 온도보다 빨리 올라가게 되고 상층부의 물이 하층부의 수온을 천천히 올리게 됩니다만 해가 지고 밤이 깊어지면서 기온이 많이 떨어진다면 상층부의 물의 온도는 빠르게 내려가게됩니다. 이 과정에서 낮에 데워져 있던 상층부의 물이 하층부의 물보다 온도가 낮아지게 되면 하층부의 물이 위로 올라가게 되고 상층부의 물은 아래로 내려가게되는 대류현상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저수지의 대류현상에 대하여


이렇게 물이 순환하는 대류현상은 일교차가 큰 봄, 가을에 두드러지게 나타나며 밤과 낮의 기온차가 크고 수심이 깊으면 깊을수록 크게 일어납니다. 평지형 저수지보다는 계곡형 저수지에서 많이 볼수있으며, 소류지보다는 대형 저수지에서 많이 일어납니다.


대류현상이 심한 경우에는 찌가 천천히 오르락내리락거리면서 흘러다니기도 합니다. 이럴때는 예민한 채비인 경우 목줄에 좁쌀봉돌을 하나 달아서 찌맞춤을 무겁게 해주시고 낚시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