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산균 발효음료 콤부차의 효능

생활의팁/건강상식|2018. 1. 8. 08:00

콤부(Kombu)차는 중국의 진시황도 불로장생을 위해서 마신 차로 알려져 있으며 각종 효모와 박테리아가 뭉쳐진 홍차버섯을 넣고 발효시켜서 먹는 차이기때문에 건강한 유산균을 살아있는채로 다량 섭취할수 있는 차입니다.



콤부차는 홍차나 우롱차 등의 차를 우린 물에 스코비(박테리아효모균으로 만들어진 덩어리 / SCOBY : Symbiotic Colony of Bacteria and Yeast)와 사탕수수액(cane juice)를 넣으면 효모균이 당을 먹이로 하여 발효를 하기 시작하는데 1~2주간 과일향이 나는 산미와 미세한 탄산이 느껴질때까지 그대로 두어 발효시키면 된다고 합니다.


콤부차


콤부차는 발효시키는 과정에서 생기는 비타민, 효모, 아미노산등이 피 속의 콜레스테롤 분해에 효과적이며 콤부차에 함유된 글루콘산은 간에서 대사작용으로 생긴 체내 독소와 외부에서 유입된 독소를 해독하고 배출하는 효능이 뛰어납니다.



콤부차에 들어있는 테오필린 성분은 천식 기관지질환을 개선하고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며 위산 분비도 억제하기 때문에 위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위궤양 치료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발효과정에서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하게 생성되서 면역력증진과 위장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콤부차


콤부차를 섭취시 주의사항은 성인 기준으로 1일 3잔 이내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콤부가 발효를 거치면서 시큼하고 톡소는 맛이 나는데 발효시 약간의 알코올 성분이 생성이 되기 때문에 과다복용시 간과 신장에 무리를 준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노약자 및 임산부, 아이는 전문의와 상의 후에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