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선의 약재 맥문동의 효능

생활의팁/건강상식|2017. 11. 5. 15:23

맥문동은 백합과의 여러해살이 식물로써 부추나 꽃무릇의 잎처럼 길쭉하게 생긴 잎사귀가 겨울에도 시들지 않고 웬만한 완경에서도 잘 자라는 식물입니다. 잎사귀도 그렇지만 연보라색의 물결을 이루는 꽃들이 장관입니다. 맥문동은 알뿌리를 수확하고 아무데나 던져놔도 좀처럼 죽지 않고 잘 살아나며 양지 바른 곳이 아닌 그늘진곳에서도 잘 자라며 매연이 많은 척박한 도로 주변에서도 잡초보다도 억척스럽게 잘 자라는 식물입니다.



맥문동에서 약재로 쓴느 것은 뿌리줄이 부분입니다. 2년이상 자란 맥문동을 꽃이 피기전인 봄철에 캐서 맑은 물에 담가 불린 다음 가운데 박힌 심을 빼고 말려서 씁니다.


맥문동은 기관지 건강에 특히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맥문동에 포함된 사포닌 성분이 기침을 멎게하고 가래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어 특히 가래가 심한 사람이 맥문동을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피오포고닌과 메틸오피오고포나논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기침을 낫게 하는 효과가 있어 감기 증상을 완화시켜주며 성질이 차갑기 때문에 해열작용을 하여 열이 많이 날때는 열을 내려주는 역활도 합니다. 또한 스테로이드계 사포닌 성분의 일종인 스페케토사이드 성분은 몸속에서 암세포의 생성과 성장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맥문동을 꾸준히 섭취하면 위장의 열을 내려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위 점막을 생성시키는데 도움을 주어 위장을 보호하고 위염 증상을 완화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그리고 평소에 소변을 잘보지 못하는 사람이나 잔뇨감을 느끼는 사람에게는 잔뇨감을 해소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맥문동은 성질이 차가우므로 평소에 몸이 차고 소화기능이 떨어지는 사람이 과도하게 섭취하게 되면 복통과 설사가 올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