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초의 종류와 특징

낚시정보|2017. 11. 11. 09:00

수초의 종류에는 정수수초와 침수수초 그리고 부엽수초가 있습니다.


먼저 정수수초는 붕어낚시를 하는 사람들이 제일 좋아하는 수초로 뿌리는 물 밑 바닥층에 밖혀있고 줄기와 잎은 수면밖으로 나와서 뻗어있는 부들, 갈대, 뗏장, 연, 줄풀등을 말하며 수심이 얕은 저수지 연안에 주로 분포하기도 하고 저수지 안쪽까지 넓게 자리잡은 채로 군락을 이룬채로 있기도 합니다. 주로 얕은 곳에 발달하여 있으므로 주간보다도 밤에 붕어가 잘 잡히는 특성이 있으며 초봄과 늦가을에서 초겨울에 호황을 보입니다.



침수수초는 일생을 물속에 잠긴채로 살아가며 말즘, 검정말, 물수세미가 있고 합쳐서 말풀이라고 부릅니다. 말풀은 초가을에 새순이 돋기 시작하여 겨울에 제일 무성하게 자랐다가 봄에 삭기 시작하며 여름에 사라지는 수초입니다. 말풀들은 보통 얕은 연안에서는 볼수가 없으며 어느 정도 수심이 있는 곳에 분포합니다. 수온이 떨어지는 겨울에 붕어를 따뜻하게 보호해주는 역활을 하기 때문에 초겨울에서 초봄에 붕어 포인트로 인기가 높습니다.


부엽수초는 마름, 개구리밥, 어리연과 같이 잎이 수면위에 떠 있는 수초를 말합니다. 수면 위에 떠 있기 때문에 바람에 이리저리 밀려다녀 낚시를 방해하기도 하지만 좋은 은신처를 제공해줌으로써 초여름에서 늦가을까지 좋은 호황을 보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