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푸드 흑미의 효능

생활의팁/건강상식|2017. 11. 17. 14:35

흑미는 말그대로 검은색의 쌀로써 품종이 매우 많은데 보통 흔히 볼수 있는 품종은 조생종인 흑진주와 중만생종인 흑남벼가 대표적입니다. 흑미는 쌀겨가 포함된 현미이기 때문에 영향학적인 측면에서 백미보다 우수하다고 합니다.



흑미는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데 안토시아닌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근육의 피로물질인 젖산의 생성을 줄여주고 노화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시력개선, 소염 및 살균작용, 알레르기 완화, 중성지방제거등의 효능도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흑미는 비타민E도 많이 함유하고 있는데 고지혈증 개선, 동맥경화 완화, 관절염 개선등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흑미는 감마오리자놀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 성분은 지각이나 운동을 통제하는 자율신경계를 개선하며 뇌의 산소향량을 늘려 뇌기능을 활성화 시키는 작용을 하여 치매예방에 도움이 되며 우울증이나 불면증과 같은 신경계 질환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흑미는 식이섬휴 함량이 백미나 현미보다 현저히 높아 포만감을 주어 식사량을 줄여주며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막아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억제해주고 당질 분해효소의 활성을 억제하는 성분이 있어서 당뇨를 예방하고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다만 흑미는 현미이기 때문에 평소에 소화가 잘되지 않거나 소화력이 약한 분들의 경우 소화가 잘되지 않기 때문에 밥을 지을때 흑미의 비율을 조금씩 조절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