붕어의 산란 시기에 따른 낚시요령

낚시정보|2018. 2. 10. 16:27

붕어의 산란철은 자신이 가진 기록을 갱신할 대물 붕어를 낚을 확률이 매우 높은 붕어낚시 최고의 시즌입니다.  붕어는 산란 시기가 다가옴에 따라 다른 특성이 보이기 때문에 대물 붕어를 만나기 위해서는 시기에 따라서 낚시 요령을 달리해야 하기에 붕어의 산란시기에 따른 낚시요령을 정리해봤습니다.


붕어의 산란 시기에 따른 낚시요령


기온이 오르고 일조량이 많아지기 시작하면 수심이 깊고 담수량이 많은 대형 저수지에 비해서 작고 평지형의 저수지가 수온 상승이 빠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둠벙에서부터 봄낚시가 가장 먼저 시작되고 그 다음이 소류지, 평지형 저수지, 계곡형 저수지, 댐 순으로 시즌이 시작됩니다. 그러나 같은 저수지라도 붕어의 산란 전과 산란, 그리고 산란 후에 따라 낚시 포인트는 달라집니다.


붕어의 산란 시기에 따른 낚시요령


먼저 산란 전에는 상류권의 수심이 얕고 수초대가 밀집되어있는 곳에 포인트를 잡는 것이 좋습니다. 수심이 너무 얕아 찌를 세우기 힘든 곳도 상관없습니다. 다만 물색이 탁해서 붕어의 경계심을 어느정도 누그러 뜨릴수 있는 곳이면 어디든 충분합니다. 그러나 새물이 유입되는 곳은 수온이 낮을 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붕어의 산란 시기에 따른 낚시요령


그리고 산란이 시작되면 대부분의 붕어들은 산란에 집중을 하느라 먹이활동을 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산란을 하는 장소를 아무리 공략을 해도 입질 한번 받기가 어려우니 이럴때는 산란을 하느라 소란스러운 곳보다는 수초가 넓게 펴져있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붕어의 산란 시기에 따른 낚시요령


그리고 산란 후에는 암컷붕어는 산란을 하느라 체력을 많이 소비해서 먹이활동을 중단한 채 며칠간 안정을 찾습니다. 그러다가 약 1주일에서 2주일정도 기간이 지나면 먹이활동을 하는데 일정 수심이 확보되면서 듬성듬성 드물게 나있는 수초대를 은신처로 삼아 수초 주변에서 먹이활동을 하기 때문에 다소 깊은 하류권쪽으로 포인트가 형성됩니다. 그리고 이 시기에 붕어는 단백질 성분이 많은 참붕어나 새우와 같은 생미끼에 좀 더 공격적으로 취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새우나 참붕어를 미끼로 사용한다면 좋은 조과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붕어 산란 시기 낚시요령


이상으로 붕어의 산란 시기에 따른 낚시요령 몇가지를 정리해봤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