붕어낚시채비 유동봉돌의 효과에 대하여

낚시정보|2019. 5. 22. 09:30

붕어낚시채비 중에 봉돌이 원줄에 고정되어있지 않고 항상 위아래로 이동할수 있도록 되어있는 채비에서 유동봉돌의 효과에 대해서 많은 이야기가 있지만 많은 분들이 실험과 분석을 한 결과 사실 유동봉돌의 효과는 거의 없다고 합니다.


붕어낚시채비 유동봉돌에 대하여


붕어가 입질을 할때 유동봉돌은 움직이지 않고 원줄만 움직히면서 찌를 끌고 내려가서 이물감이 줄어든다는 것인데 사실 수중에 떠있거나 바닥에 닿아있는 봉돌은 움직이지 않고 원줄만 붕어의 입질에 의해서 끌려가기 위해서는 봉돌이 중력에 의해서 아래쪽으로 내려가려는 힘보다 더 큰 힘과 속도로 당겨야 하는데 실제로는 그렇게 하지 못하기때문에 봉돌이 이동할수 있도록 유동을 줬다고 하더라도 고정봉돌과 큰 차이 없습니다.


붕어낚시채비 유동봉돌에 대하여


다만 중통채비 또는 외통채비인 경우에 대해서는 유동봉돌의 효과가 매우 크게 작용합니다. 유속이 있는 곳에서 주로 사용하는 중통채비나 외통채비의 경우 붕어가 입질시 사선으로 누워있는 원줄이 봉돌에 영향을 받지않고 당겨지기 때문에 찌나 낚시대끝에 확실히 표현이 됩니다.


붕어낚시채비 유동봉돌에 대하여


중통채비와 외통채비를 제외하고 붕어가 입질을 할때 이물감을 줄이기 위한 유동봉돌을 사용하는 채비들이 여전히 좀 있기는 한데 잘 생각해보면 물리법칙을 위배하는 것들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