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코 K-ONE3 스마트 전자케미 사용후기

낚시정보/낚시용품|2020. 5. 12. 09:00

요즘 FTV의 낚시방송들을 보면 전자찌를 넘어서 이제는 입질을 감지하는 반도체 센서를 내장하여 입질이 오면 케미의 불빛이 변하는 스마트 전자 케미들을 사용해서 낚시하는 모습이 많이 보이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그중에서도 바코 K-ONE3 스마트 전자 케미를 사용해보고 느낀 장단점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사실 제가 사용해본 바코 K-ONE3 전자케미는 구매한 것은 아니고 작년에 낚시 갔다가 수초에 걸려있는 찌를 건저 내면서 얻게 되었는데 전자 케미가 동작하는지 확인도 안 해보고 그냥 낚시가방에 넣어놨다가 얼마 전에 전자 케미 배터리를 꽂아본 후 스마트 전자 케미라는 것을 알게 되어 사용해 본 것입니다.

 

바코 K-ONE3 스마트 전자케미 사용후기

 

일단 바코 K-ONE3 스마트 전자케미를 직접 사용해보니 정말 시인성이 압도적인 것 같습니다. 물론 보통 상태에선 일반 전자 케미와 동일하지만 입질이 와서 색이 붉은색으로 변하는 경우 순간적으로 붉게 변한 전자 케미로 눈길이 확 쏠리네요. 가끔 센서가 민감해서 물결 때문에 색이 잠시 바뀌기도 하는 데 사용해보니 이건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바코 K-ONE3 스마트 전자케미 사용후기

 

그동안 찌톱이 광섬유로 된 전자찌가 찌톱 마디마디를 식별할 수 있어서 밤낚시를 할 때 시인성이 가장 좋다고 생각했었는데 깜깜한 밤중에 색이 변하는 것 자체가 주는 시인성에 비할바가 못 되는 것 같습니다. 입질이 오면 색이 변하는 바코 K-ONE3 스마트 전자 케미의 시인성만은 정말 압도적인 것 같습니다.

 

바코 K-ONE3 스마트 전자케미 사용후기

 

다만 바코 K-ONE3 스마트 전자케미의 경우 전자 케미 내부에 입질을 감지하기 위한 반도체 센서가 들어 무게가 일반 전자 케미에 비해서 좀 많이 나가는 데다가 부피가 많이 큽니다. 그러다 보니 찌맞춤 시에 전자 케미 자체로 부력이 작용할 수도 있기에 예민한 찌맞춤이 까다로울 수도 있습니다.

 

바코 K-ONE3 스마트 전자케미 사용후기

 

게다가 전자케미 무게 때문에 찌맞춤을 할 때 일반 주간 케미는 사용하지 못하고 바코 K-ONE3 스마트 전자 케미를 대체하기 위한 전용 주간 케미가 필요한데 바코에서 따로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구매하셔야 합니다. 

 

바코 K-ONE3 스마트 전자케미 사용후기

 

약간의 단점들이 있기는 하지만 바코 K-ONE3 스마트 전자케미의 가장 큰 단점은 배터리 소모인 것 같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CR311 배터리를 사용해서 일반 화학 케미와 일반 전자 케미 그리고 바코 K-ONE3 스마트 전자 케미를 오후 7시쯤 동시에 켜서 밤낚시를 해보니 자정쯤 되니 바코 K-ONE3 전자 케미 불빛이 일반 화학 케미만큼 불빛이 약해지기 시작하더니 새벽녘에는 사용 불가로 배터리를 교체했습니다.

 

바코 K-ONE3 스마트 전자케미 사용후기

 

 

개인적으로 바코 K-ONE3 전자케미의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을 했었는데 직접 사용해보니 전자 케미 자체의 가격은 전자 찌라고 생각하니 별로 문제가 되지 않는 것 같고 소모품인 배터리를 얼마나 감당해야 할지가 걱정이 되는 문제가 있네요. 바코 신형 인공지능 케미 역시 몇몇 후기에서 배터리 소모에 대한 의견이 있는 걸로 봐서 바코 스마트 전자 케미뿐만 아니라 다른 입질 감지 반도체 센서가 있는 전자 케미들은 다 똑같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바코 K-ONE3 스마트 전자케미 사용후기

 

 

바코 K-ONE3 스마트 전자케미를 많이 사용해본 것은 아니지만 몇 번 사용해보면서 확연히 드러나는 장단점을 제 나름대로 정리해본 것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ps. 바코 인공지능케미 사용시간 관련하여 작년 10월에 바코엘엔에스 대표가 올린 글이 있네요. 내용을 보면 SW 수정을 통해 불 밝기를 줄여서 사용시간을 늘렸다는 것 같고 용량을 늘린 전자케미 배터리를 생산하여 공급하겠다는 내용입니다.

 

그중에 바코 인공지능 케미에 사용하기 어려운 전자 케미를 일반 전자 케미에 장착하면 1일 정도 사용이 가능하다는 내용을 보니 바코 인공지능 케미가 진짜 배터리를 많이 소모하기는 하나 봅니다.

 

https://cafe.naver.com/dongilniceclub/9512

 

 

 

 

2020/05/06 - [낚시정보/낚시용품] - 알리익스프레스 CR311 전자케미 배터리 구입 및 개봉기

2019/06/06 - [낚시정보/낚시용품] - 알리익스프레스 민물전자찌 교체용 찌톱

2018/09/17 - [낚시정보/낚시용품] - 알리익스프레스 민물전자찌 사용후기

2018/09/09 - [낚시정보] - 알리익스프레스 민물전자찌 부력보는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