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의 방향이 붕어낚시에 미치는 영향

낚시정보|2019. 6. 15. 12:15

붕어낚시를 하는데 가장 신경이 쓰이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바람입니다. 바람은 낚시를 하는데 채비투척이나 찌올림을 보기에 불편을 가져오는 것이 가장 크게 불편한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바람의 방향에 의해서 수중의 생태계의 미묘한 변화가 생기게 되어 조과에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해풍 바람 방향


일반적으로 바람을 구분할때 크게 육지에서 바다로 부는 육풍과 바다에서 육지로 부는 해풍으로 구분할수 있는데 육풍은 주로 밤시간과 썰물일때 부는 바람인데 해가 지면서 육지의 대기온도가 바다보다 먼저 하락하게 되면서 차가워진 육지쪽의 공기가 바다쪽으로 부는 현상으로 차고 건조하기 때문에 낚시의 조과를 떨어뜨리는 효과를 갖습니다. 그리고 해풍은 주로 낮시간과 밀물일때 보는 따뜻하고 습한 바람으로 조과를 좋게 하는 효과를 갖는다고 합니다.


붕어낚시 민물대낚 낚시대


우리나라에서는 동풍과 북풍이 일반적으로 수온을 하강시키는 차가운 성질을 가진 바람으로 냉수현상을 발생시켜 수중생물들의 활성도를 떨어지게 하고 생물체의 활동을 둔화시키는 바람입니다. 즉, 수중의 붕어뿐만 아니라 먹이사슬의 하위에 있는 수서곤충이나 플라크톤의 형성도 저하시켜 붕어의 활동을 위축시키기에 붕어낚시에서는 좋지 않은 바람입니다. 반면 서풍이나 남풍은 따뜻하고 습한 바람으로 동풍과 북풍과는 반대의 효과로 생태계의 활성도를 높여서 붕어낚시에서 조과를 좋게 해주는 바람입니다.


배스터 붕어


그러나 바람이 우리가 알고 있는 것과는 다른 영향을 미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동풍이나 북풍이 불더라도 수면에 파도를 일으키면 수중의 용존산소량이 증가하고 이로 인해서 플랑크톤의 형성이 활발해지는데 이때 형성된 플랑크톤과 유기물들이 바람에 밀려서 연안으로 밀려오게되는데 이때 붕어들이 이것들을 먹기위해서 연안으로 접근을 하고 바람에 의한 물소리때문에 낚시꾼의 소음이 묻혀서 붕어가 안심하고 연안에서 먹이활동을 하게도 합니다.


대물붕어


바람은 노지에서 낚시를 한다면 피할수 없는 것입니다. 동풍이나 북풍이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다는 것은 맞지만 낚시터 상황에 따라서 잘 이용을 한다면 좋은 조과를 얻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존재임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