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숨을 이어주는 명이나물(산마늘) 효능

생활의팁/건강상식|2017. 11. 4. 15:00

명이나물의 정식 이름은 산마늘입니다. 과거 울릉도에서 춘궁기에 목숨을 이어줬다고 해서 명이나물이라는 이름을 붙었다고 하며 이제는 흔하게 야생에서 피어났던 명이를 워낙에 많이 채취해서 이제는 그 명이나물이 있는 곳은 죄다 경사지고 낭떠러지 같은 위험한 곳에만 남아있어 귀한 값에 목숨을 걸고 체취하다보니 명을 단축시킨다는 명이나물로 불러질만큼 채취에는 어려움이 많다고 합니다.



명이나물은 마늘에 많이 들어있는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데 알리신은 강한 살균 및 항균 작용이 특징이며 탄수화물 및 단백질등과 결합하여 그 약효를 한층 높이는 작용을 합니다. 그리고 혈과의 노폐물을 제거해주고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소화를 촉진하며, 알리신 성분이 비타민 B1과 결합하여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고 혈당 상승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당뇨 개선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명이나물에는 폴리페놀 및 플라보노이드, 비타민E등의 항산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고 세포의 노화를 예방해줍니다. 그리고 명이나물에는 각종 비타민 및 무기질이 풍부하여 천연자양강장제라고 불릴정도로 피로회복에 뛰어난 효과는 물론 뛰어난 항균작용으로 인해 각종 질병 예방효과 등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망막에서 빛을 감지하는 단백질인 로돕신을 생성하는데 필요한 비타민 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시력저하를 예방하고 야맹증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명이나물은 알리신 성분이 위점막을 자극할수 있으니 위가 안좋거나 약한분들은 섭취에 주의해서 적당량을 섭취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