멸균우유 장점, 단점, 차이점

생활의팁|2017. 11. 8. 21:02

최근 멸균우유 시장이 1인 가구의 증가와 함께 급격히 성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멸균우유의 장점, 단점, 차이점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멸균우유는 말 그대로 우유에 존재하는 균을 제거한 우유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 이게 멸균우유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일반 우유는 120~130도 정도 되는 온도에서 2~3초간 살균시키는 반면에 멸균우유는 그보다 더 높은 135~150도 이상의 고온에서 1~4초간 살균처리가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일반 우유와는 달리 안쪽에 알루미늄박이 부착된 종이 용기에 무균상태로 채워 넣고 밀봉합니다.

 

멸균우유 장점 단점 차이점

 

이렇게 만들어진 멸균우유는 균이 없는 상태이므로 일반우유는 보통 유통기한이 7~10일 정도인데 반해 멸균우유는 최대 10주로 상온에서도 장시간 보관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길어진 유통기한으로 인해서 일반 우유와 같은 냉장 배송 시스템 등의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일반 우유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멸균을 했지만 영양소 부분에서는 차이가 없다고 합니다.

 

멸균우유 장점, 단점, 차이점

 

그러나 멸균우유는 멸균의 과정을 거치면서 유통기한이 길어지고 가격이 저렴해지는 장점이 생겼지만 이렇게 만들어진 멸균우유는 우리 몸에 유익한 균까지 전부 죽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우유에 비해서 맛이 떨어지는 단점도 생기는 것입니다.

 

멸균우유 장점, 단점, 차이점

 

하지만 멸균우유는 유통기한을 늘리는데 초점을 둔 우유이고 멸균으로 인해서 사라진 우리몸에 유익한 균들은 다른 유제품으로 대체할 수 있는 부분이기에 그렇게 큰 단점은 아니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