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풍이 불면 낚시가 안된다?

낚시정보|2018. 9. 5. 14:26

많은 낚시인들이 낚시를 할때 동풍이 불면 낚시가 안된다고 말합니다. 이 말은 항상 맞는 것은 아니지만 저 역시 경험상 동풍이 불때는 낚시가 잘 안되었던 적이 훨씬 많았던 것 같은데 왜 동풍이 불면 낚시가 잘 안된다는 걸까요?


동풍 조과


동풍과 조과간의 관계에 대해서 알기 위해서는 우리나라에서 발생하는 동풍과 푄현상에 대해서 이해를 해야합니다. 우리나라에서 동풍은 대륙고기압이 한반도의 북쪽이나 한반도 동쪽 동해상에 그 중심이 자리할때 주로 나타나는데 이때 동해상에 자리잡은 고기압이 바다의 습기를 머금어 태백산맥을 넘으면서 영동쪽에 비를 내립니다. 이때 비를 내림으로써 바다의 습기를 상실한 바람은 고온건조한 상태로 태백산맥을 넘고 한반도 내륙을 지나면서 다시 수증기를 흡수합니다.


푄현상


즉, 내륙의 모든 곳에서 고온건조한 동풍의 영향으로 공기중의 습기가 줄어들게되어 저수지 또는 강의 물이 공기중의 습기를 보충하기 위해서 기화를 하게 됩니다. 모든 기화는 비중이 물보다 가벼운 기체가 되는 것인데 기화를 하기 위해서는 열이 필요한데 물이 기화하면서 열을 빼앗아 가기때문에 물의 수온은 낮아지게 되고 물의 밀도는 높아집니다.


붕어


물고기는 부레에 공기양을 조절함으로써 물의 비중과 자기 몸의 비중을 조절하여 몸을 움직이는데 활용을 하는데 동풍이 불어서 물의 기화가 발생해 물 밀도가 높아지고 수온이 떨어지면 물속의 수압이 높아지게되는데 이는 물고기의 부레에도 영향을 주게됩니다.


붕어


이때 물고기의 부레에 영향을 주는 것은 물고기의 생리활성도에 영향을 미치므로 먹이활동이나 생식활동에까지 영향을 주게되어 물고기는 이러한 변화가 사라져서 안정화가 될때까지 은신처에서 은신을 하고 있던지 아니면 수온변화가 적고 밀도변화가 적은 깊은 수심으로 이동을 하게됩니다.


동풍 붕어


요약하자면 반드시 동풍이 원인이라기 보다는 건조한 바람이 공기중의 수증기를 가져감으로써 물의 기화를 발생시키고 이로 인해서 발생한 수온하락과 물의 밀도증가는 물고기에 생리활동에 영향을 줘서 조과를 떨어뜨리는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