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대 통초릿대(솔리드, 튜블러)에 대하여

낚시정보|2017. 12. 4. 08:00

 

낚시를 많이 하신 분들은 낚시대도 튜닝을 하는데요 낚시대 튜닝 중의 하나가 바로 통 초릿대 튜닝입니다. 기존 낚시대의 초릿대와 2번대를 빼내고 그 대신에 통 초릿대를 꽂아 쓰는 튜닝 방법입니다. 이렇게 초릿대와 2번대를 빼내고 통 초릿대를 꽂았으면 낚시대의 가장 가는 부분인 끝부분이 빳빳해져서 앞치기가 수월해지기 때문입니다.

 

통초릿대

 

튜닝용 통초릿대에는 두 가지 종류의 초릿대가 있습니다. 솔리드 초릿대와 튜블러 초릿대, 어떤 분들은 글라스 소재를 솔리드라고 아시는 분들이 있는데 솔리드는 어떠한 소재가 아닌 아래 사진의 왼쪽 초릿대와 같이 속이 꽉 채워진 상태를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솔리드 안에 무엇으로 구성이 되어있는가에 따라서 카본 솔리드, 글라스 솔리드가 되며 보통 글라스 솔리드는 끝이 두껍고 무거워 무게와 두께가 크게 상관이 없고 좋은 휨새가 필요한 장어낚시대에 많이 이용을 한다고 하며 카본 솔리드는 카본으로 꽉 채워져 얇고 가볍고 예민해서 일반적인 낚시대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속이 꽉차있는 솔리드 형태의 일반 통 초릿대와 속이 비어있는 튜블러 통 초릿대로 나누어지는데 튜블러 통 초릿대가 속이 비어있어 솔리드 통 초릿대에 비해서 조금 더 가볍우며 좀 더 빳빳한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튜블러 타입의 통 초릿대를 조금 더 선호한다고 합니다.

 

통초릿대

 

그러나 통초릿대를 사용하면 낚시대마다 조금씩의 차이는 있으나 30cm이상 낚시대가 짧아져 길이에 대한 손해를 보게 됩니다. 그리고 아무리 속이 비어있는 튜블러 초릿대라고 하더라도 원래 낚시대의 1, 2번대의 무게에 비해서 무겁기 때문에 낚시대 앞으로 쏠리는 앞쏠림현상이 생기기때문에 오히려 들었을때 좀 더 무겁게 느껴질수 있습니다. 게다가 기존 낚시대의 밸런스를 무너뜨려 낚시대 챔질시 충격이 3번대에 집중되는 효과를 가져와서 3번대의 파손을 일으키기도 한다고 합니다.

 

통초릿대를 쓰는 경우에는 이러한 단점들이 있기 때문에 수초직공낚시를 전문적으로 하시는 분들을 제외하고는 통초릿대로 교환을 하는 것보다는 기존 초릿대 끝을 10cm정도만 잘라서 쓰는 방법으로 사용하는 편이 좋다고 하기도 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