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 합사줄의 특징(장점, 단점)

낚시정보|2018. 2. 10. 09:48

바다낚시 또는 붕어낚시를 할 때 목줄로 사용되는 합사줄은 보통 PE 합사줄, 케블라 합사줄, 데이크론 합사줄 세 종류로 나누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중에 PE 합사줄의 PE는 polyester의 약자로 필름, 포장용지 등을 만들기 위해서 개발된 합성 섬유입니다. 제조회사에 따라 제조법이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PE의 분자 배열을 나란하게 바꾸어 강력한 탄성률을 갖게 하는 과정을 거쳐 만들어진 굴곡선 고분자량 폴리에틸렌이 바로 PE 합사줄의 원료가 됩니다.

 

PE 합사줄

 

 

PE 합사줄은 다른 낚싯줄에 비해서 인장강도가 3~5배에 이를 만큼 단면적 대비 강한 인장강도를 갖고 있어 가는 줄로도 대형 어종을 잡는 것이 가능하며 신축성이 거의 없기 때문에 원거리에서도 입질 감도가 상당히 좋으며 챔질 시 바늘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PE 합사줄은 수분 흡수율이 거의 0%에 가까운 데다가 자외선에도 강한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오랜 시간 낚시를 해도 낚싯줄의 특성의 변화가 거의 일어나지 않아 구입 후 오랜 기간 사용이 가능합니다.

 

PE 합사줄

 

 

그러나 PE 합사줄은 같은 굵기의 나일론 줄에 비해서 인장강도는 강하지만 마찰강도는 상대적으로 약합니다. 수중의 바위나 장애물 등에 쓸리는 등의 마찰이 일어나면 쉽게 끊어져 버리기도 합니다. 그리고 인장력이 강하고 신축성이 없기 때문에 순간적인 충격을 낚싯대로 전달해 낚싯대에 손상을 입힐 수도 있습니다.

 

PE 합사줄은 너무 부드럽기 때문에 엉킴이 자주 발생하고 심하게 엉키면 풀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사용을 할 때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이상으로 PE 합사줄의 특징을 정리해봤습니다.

 

 

2017/10/30 - [낚시정보] - 당줄에 대하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