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방역패스 발급방법, 종류 및 유효기간 확인방법

생활의팁|2022. 1. 4. 10:00

2022년 1월3일부터는 식당과 영화관 PC방등에 들어갈때 방역패스를 가지신 분들만 입장이 가능하며 만약 코로나19 백신을 맞고 시간이 많이 지나서 유효기간이 만료된 경우에는 해당 시설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많이 사용하는 QR체크인 시, 인식기에 QR코드를 인식시키면 "접종 완료자입니다"라는 메시지가 나오고 미접종자나 유효기간이 만료된 경우 "딩동" 소리만 나와서 당황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혹시나 코로나 방역패스로 인해서 당황하지 않도록 코로나19 방역패스 발급방법과 종류 그리고 유효기간 확인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일 먼저 방역 패스(코로나19 예방접종 증명)의 유효기간에 대한 세부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2차 접종 후, 14일이 경과한 날부터 6개월(180일)까지 효력이 인정됩니다.
3차 접종의 경우는 접종 당일부터 효력이 인정됩니다.
추가 접종이 권고되지 않는 12세~17세 청소년에게는 접종 증명 유효기간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코로나 방역패스는 세가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할수있는 전자증명서(모바일 COOV앱, 네이버 또는 카카오의 QR체크인)과 종이증명서인 예방접종증명서 그리고 마지막으로 신분증에 붙이는 예방접종 스티커입니다.

제일 먼저 전자증명서는 2차 접종 후 경과 날짜 확인이 비교적 쉬우며 쉽게 코로나 예방접종 유효기간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우리나라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앱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므로 스마트폰을 가진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예방 접종 증명을 위해서 전자증명서를 발급하기 위해서는 모바일 COOV앱을 설치하거나 아니면 우리나라 사람들이 아주 많이 사용하시는 네이버 앱이나 카카오톡의 QR체크인에서 전자예방접종 증명서 발급 동의를 하면 쉽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두번째 종이증명서인 예방접종 증명서는 모바일 앱 사용이 어려운 분들은 별도의 유효기간이 없지만 접종 여부 확인이 가능하므로 방역 패스로 사용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종이증명서인 예방접종증명서는 질병관리청 예방접종 도우미 사이트와 정부24 사이트에서 신청 후 프린터로 출력하실 수 있있는데 만약 컴퓨터에 익숙하지 않은 노인과 같은 취약계층을 위해서 보건소나 주민센터에서도 해당 종이증명서를 발급해주기도 하며 그리고 백신을 접종한 병원에서도 발급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질병관리청 예방접종도우미 https://nip.kdca.go.kr/irgd/index.html

정부 24 https://www.gov.kr/portal/main

그리고 마지막으로 예방접종 스티커는 주민센터에서 부착해주는데 종이증명서를 발급받으실때 같이 신청하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코로나19 방역패스 발급방법 및 종류 그리고 유효기간 확인방법이였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