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뜰채 사용법

낚시정보|2018. 6. 22. 09:00

대형 붕어의 입질을 받아서 챔질에 성공해서 붕어를 끌어낼 때 급한 마음에 뜰채질을 하다가 붕어를 놓친 경험이 있으실 건데 이번에는 대물붕어를 떨어뜨리지 않고 안전하게 낚기 위한 올바른 뜰채사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올바른 뜰채질 요령


먼저 붕어를 랜딩할때 뜰채로 붕어를 따라가지 말고 한곳에 뜰채를 놓고 기다려야 합니다. 보통 물고기가 물속에 있을때는 웬만한 바늘털이에서도 낚시대의 탄성으로 인해서 바늘이 쉽게 빠지지 않지만 뜰채질에 집중한 나머지 낚시줄에 여유를 줌으로써 쉽게 바늘이 빠지는 것입니다. 뜰채는 붕어가 있는 방향으로 수면보다 약간 아래쪽에 멈춘 상태로 대기하면서 낚시대의 탄성을 유지하면서 붕어를 뜰채 위로 이끌어서 뜰채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올바른 뜰채질 요령


그리고 뜰채에 붕어의 머리부터 들어가도록 유도를 해야합니다. 대형붕어인 경우 자신도 모르게 붕어를 놓칠까봐 붕어의 몸통이나 꼬리 부분이 들어가는 것을 보고 안심하면서 무리하게 뜰채질을 하는 경우에 종종 붕어가 놀라서 몸부림을 치면서 뜰채밖으로 튀어나가면서 바늘이 이탈되어 도망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 머리부터 들어간다면 붕어가 몸부림을 치더라도 뒤로 돌아나가지 못하기 때문에 스스로 뜰채속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올바른 뜰채질 요령


뜰채질의 요령은 간단합니다. 급하게 뜰채질을 하지 마시고 붕어가 힘이 빠져 완전히 항복할때까지 낚시대의 텐션을 유지하면서 옆에 낚시대에 엉키지 않도록 힘조절하면서 기다리다가 붕어가 지쳤을때 뜰채속으로 유도해서 머리부터 들어가게 하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