엽산 효능. 왜 엽산을 먹어야 하나?

생활의팁/건강상식|2019. 3. 4. 22:05

회사에서 같이 일하는 동료가 얼마 전에 저보고 나중에 아기를 낳을 때를 대비해서 엽산을 무조건 일단 먹으라고 권유를 하던군요. 저도 막연히 아기를 위해서 먹으면 좋다는 말만 들었을뿐 도대체 엽산이 무슨 작용을 하길래 먹여야 하는지 궁금해서 이곳저곳을 참고해서 엽산의 효능에 대해서 정리해봤습니다.


엽산 효능 권장량


엽산이란 비타민 B군에 속하는 수용성 비타민으로써 아미노산과 핵산의 합성에 꼭 필요한 영양소라고 합니다. 특히 유전자를 만드는 핵산이 DNA 복제와도 관련이 깊어 세포의 분열과 성장에 많은 작용을 합니다.


그리고 적혈구 생산에도 관여를 하는데 엽산이 부족하게 되면 세포분열이 활발하게 일어나는 골수와 , 점막, 위장, 생식기관등에 영향을 주어 빈혈과 위장장애가 나타날수 있다고 합니다.


엽산 효능 권장량


그리고 엽산은 우리 몸에 호모시스테인이란 물질을 몸에 해롭지 않은 아미노산으로 바꿔 혈중 호모시스테인을 적절한 수준으로 유지하는 기능을 하는데 만약 몸 안에 엽산이 부족해서 호모시스테인 수치가 너무 높아지면 고혈압, 심근경색등의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 역시 높아진다고 합니다.


엽산 효능 권장량


그리고 엽산은 세포분열이 많이 일어나는 임신기, 수유기에 특히 많이 필요하게 되는데 만약 임신 초기에 엽산이 부족한 경우 태아의 신경관 형성에 장애가 생겨 신경관 손상의 기형아를 출산할 확율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신경관 손상뿐만 아니라 다운증후군 등의 다른 기형아 출산도 산모의 엽산 부족과 관련이 있다고 보고 되고 있다고 합니다.


엽산 효능 권장량


일반적으로 가임기의 성인 여성의 경우에는 400ug정도의 엽산 섭취가 권장되며 임신기에는 태아가 발달하기 때문에 평소보다 200ug 많은 600ug 섭취가 권장된다고 합니다.


다만 엽산은 임신이 확인된 이후부터 섭취를 하는 것은 이미 늦을 수 있기에 임신을 계획하는 단계인 임신 두달에서 세달 전부터 보충을 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출산 이후 수유기에도 엽산 섭취가 중요한데 이때도 조금 더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엽산 효능 권장량


결론적으로 말하면 엽산은 태아의 뇌 발달 및 신경발달에 매우 중요하며 기형아 출산을 예방할수 있기에 먹어야 한다고 합니다. 다만 주의사항은 보통 식품을 통해서 섭취하는 엽산의 경우에는 다량 섭취해도 부작용이 거의 없으나 합성 엽산의 경우 과잉 섭취하면 신장에 무리가 갈수도 있다고 하니 적절한 권장량만 섭취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엽산의 효능에 대해서 정리해봤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