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목줄의 길이와 찌올림에 대하여

낚시정보|2017. 10. 14. 01:19

많은 낚시꾼들이 수족관 또는 어항속의 붕어의 움직임을 관찰해본 결과 보통 붕어는 아래쪽 45도 각도로 몸을 기울인 다음 먹이를 강하게 흡입한 후 올라서는 움직임을 보인다고 합니다. 이때 목줄의 길이에 의해서 찌가 보여주는 입질 표현이 조금씩 다른데 먼저  짧은 목줄인 경우 입질 표현이 상당히 빨리 찌에 표현됩니다. 예신부터 찌의 놀림이 시작되기는 하지만 붕어가 미끼를 흡입하고 이물감을 느끼는 시간이 짧기 때문에 찌가 솟기 시작할때 가능하면 빠르게 챔질타이밍을 잡는게 좋습니다.


목줄 길이 찌올림 이물감 외봉돌


반면에 긴 목줄의 경우 입질 표현이 느립니다. 긴 목줄의 채비는 짧은 목줄에 비해 봉돌과 거리가 길기 때문에 붕어가 이물감이 적다는게 장점이며, 또한 긴 목줄로 인해서 찌올림이 천천히 느긋하게 지올림이 표현되기에 찌맛을 즐기기에도 적합합니다. 그러나 붕어의 활성도가 낮아 약은 입질을 하는 경우 찌에 표현이 되지 앉아 어신 전달이 늦기 때문에 찌를 빨고 들어가는 입질이 많이 발생합니다.



그렇지만 낚시를 할때 목줄길이에 대한 정답은 없습니다. 목줄의 길이는 너무 길면 어신 전달이 늦고 부정확해지고, 너무 짧으면 챔질 타이밍을 잡기 어렵기에 상황에 따라서 적당한게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보통 양어장이 아닌 곳에서는 바닥낚시를 할때는 목줄길이는 10cm내 외가 가장 적당한거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