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막 설치하기 좋은 땅의 조건

생활의팁|2022. 9. 23. 09:00

농막을 설치하고 조그만한 텃밭을 일구고 싶은 초보 귀농 귀촌인들이 대부분 실수하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토지입니다. 농막 준비를 함에 있어서 농막 및 이동식주택을 먼저 검토하고 토지를 찾는 분들이 있는데 제일 먼저 할 일이 토지를 먼저 보고 그 다음에 농막을 구입하는 것이 맞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농막 설치하기 위한 좋은 땅의 조건을 조사해서 정리해봤습니다.

 

제일 먼저 농막을 설치하기 좋은 토지는 바로 지목이 농지인 곳입니다. 농막은 농사를 짓는데 필요한 휴게공간, 창고의 개념이기 때문에 농지에 설치하는 것을 허용해주고 있기때문에 처리해야할 일들이 간편합니다. 물론 임야인 곳에도 농막을 설치할 수 있지만 임야의 경우 기본적으로 농지에 설치된 농막과 임야에 설치된 농막은 신고 자체가 다르며 산지관리법에 따라 자격기준이 있어서 까다롭고 제약이 많습니다. 많은 분들이 임야가 농지에 비해서 저렴하다고 판단하여 임야를 구입하고 농막을 설치하려고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주의하여야 합니다.

두번째는 접근성입니다. 농막을 설치하기 위해서 저렴한 토지를 구입하는 것이 좋겠지만 접근성이 고려되어야 합니다. 농막은 건축법을 따르지 않고 가설건축물축조신고만으로 설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도로가 접해있지 않은 맹지라도 농막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다만 농로나 현황도로가 아예 없는 곳이라면 접근 자체가 어렵기때문에 이런 곳은 피하는게 좋으며 맹지라 할지라도 현황도로나 농로, 구거등을 통하여 진입이 쉽게 가능한 토지를 구입하셔야 합니다.

세번째 전기 설치 용이성입니다. 전기 설치는 한전에서 관할하며 주변에 전봇대가 있다면 한번에 신청하면 계량기를 설치해줘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비용은 200미터까지는 한전에서 무상으로 해주지만 이보다 초과할 경우 1m당 5만원(부가세포함)가량의 초과비용이 든다고 하니 전봇대와의 거리가 먼 경우 엄청난 비용이 발생할 수도 있으니 주변에 꼭 전봇대가 있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사유지를 거쳐서 전선이 올라갈 경우 사유지 소유자의 허락을 득해야하기 때문에 이점도 고려하셔야 합니다.

네번째 지하수 개발입니다. 농막을 설치한 곳에 상수도를 연결하면 제일 좋겠지만 농막을 지으려고 하는 곳은 대부분 상수도 연결이 쉽지 않은 곳이므로 지하수 개발을 해야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런데 지하수 개발은 그 지역의 토질과 연관이 되어있기때문에 쉽게 알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비용도 상황에 따라서 달라서 토지구입비용보다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할 수도 있으므로 그 지역 지하수 개발업체를 찾아서 문의하셔서 검토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농막 정화조 설치 여부입니다. 농막을 설치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지만 농막 화장실을 위한 정화조 설치는 이야기가 다릅니다. 지자체마다 상황적 주관적 해석이 다르다보니 허가가 되는 곳도 있고 안되는 곳도 있기때문에 허가가 안되는 곳에서는 문제를 해결하기가 어렵습니다. 화장실 없는 집에서 살수 있을까요?

아무리 조그만한 농막이라도 위에서 나열한 조건들이 하나라도 없으면 정말 불편한 곳이 됩니다. 불편하다면 아무리 이쁜 농막을 설치하더라도 자신에게 좋은 공간이 되지 못합니다. 이쁜 농막을 고르기 전에 농막을 설치할 토지부터 정말 많이 고민하고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농막 설치하기 좋은 땅의 조건들을 정리해봤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