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채비 필수 묶음법 및 매듭법

낚시정보|2019. 3. 21. 18:48

물고기를 낚기 위해서 낚시를 하는 것도 하나의 즐거움이지만 낚시를 하기 위해서 자신만의 채비를 만들어보는 것도 또 다른 낚시의 즐거움입니다. 자신만의 채비를 만들기 위해서는 낚시 바늘을 묶는 바늘 묶음 법, 원줄에 도래를 연결하는 도래 연결법, 가지 채비를 위한 가지줄 묶음법, 원줄 목줄 묶음법등 다양한 묶음법과 매듭법이 필요한데 이번에는 낚시채비를 위한 필수 묶음법과 매듭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바늘묶음법 - 바깥돌리기

 - 바깥돌리기 방법은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이며 바깥으로 줄을 감기 때문에 빠르고 수월하게 바늘을 묶는 방법입니다.

 

낚시채비_필수_묶음법_1_바늘묶음법_바깥돌리기

2. 바늘묶음법 - 손가락 돌리기

 - 손가락 돌리기 방법은 처음에 볼 때는 어려워 보이지만 익숙해지면 쉽고 빠르게 바늘을 묶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대체적으로 큰 바늘을 묶는데 많이 사용하는 바늘을 묶는 방법입니다.

 

낚시채비_필수_묶음법_2_바늘묶음법_손가락돌리기

3. 직결법 - 기차매듭, 미하라직결

 - 붕어낚시에서는 거의 쓰이지 않지만 예를 들어 원줄이 끊어진 것과 같은 특수한 상황에서 두 줄을 연결할 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두 줄을 연결할때 유니 노트 방식으로 양쪽에 매듭을 하는 방식을 기차 매듭 또는 전차 매듭이라고 하며 두 줄이 서로 꽈배기를 틀면서 팔자 매듭으로 되도록 하는 직결법이 미하라 직결입니다.

 

낚시채비_필수_묶음법_3_직결법_기차매듭_미하라직결

4. 도래묶음법 - 클린치노트, 유니노트

 - 채비를 할 때 원줄에 도래를 묶는 방법으로 루어낚시에서도 루어나 지그헤드를 연결할 때 많이 쓰이며 묶음법이 간단하면서도 강한 매듭법입니다.

낚시채비_필수_묶음법_4_도래묶음법_클린치노드_유니노트

5. 합사목줄 연결법 - 개량 피셔맨즈 노트

 - 서로 다른 성질의 합사와 목줄을 연결하는 방법으로 매듭이 조금 큰 게 단점이지만 매듭 방법이 쉬워 빠르게 묶을 수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매듭법입니다. 루어낚시에서는 많이 사용하지만 붕어낚시에는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낚시채비_필수_묶음법_5_합사목줄연결법_개량피셔맨즈노트

6. 중간고리 만들기 - 돌려빼기식

 - 가지 채비와 같이 원줄의 일부를 이용해서 가지채비 연결을 위한 중간 고리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바다 또는 민물 원투낚시에서 기둥줄과 목줄의 간섭을 최소하 시키기 위해서 천평채비를 만들 때 주로 많이 사용합니다.

 

낚시채비_필수_묶음법_6_중간고리_돌려빼기식

7. 끝고리 만들기와 찌멈춤 매듭

 - 끝고리 만들기는 이중 팔자 매듭으로 원줄을 초릿대에 연결하기 위한 고리를 만들기 위한 방법이며 찌멈춤 매듭은 민물낚시에서는 사용하지 않으며 바다낚시에서 찌멈춤을 위해 원줄에 합사줄을 이용해서 매듭을 만드는데 주로 사용합니다.

 

낚시채비_필수_묶음법_7_끝고리_찌멈춤매듭

 

8. 초릿대 원줄 연결

 - 이중 팔자 매듭을 이용해서 끝 고리를 만들어 낚시대 초릿줄을 연결하는 방법으로 이중 팔자매듭으로 만든 끝고리에 초릿줄을 원줄 고리 속으로 통과시킨 다음 다시 반대로 끝고리를 통과시켜 당겨줌으로써 매듭 없이 초릿대에 원줄을 연결하는 방법입니다. 

 

낚시채비_필수_묶음법_8_초릿대_원줄

 

 

이상으로 낚시채비 필수 묶음법 및 매듭법이었습니다. 낚시채비를 하실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19/03/02 - [낚시정보] - 낚시대 초릿대 실 교체방법

2018/06/29 - [낚시정보] - 초릿대 원줄 무매듭법

2018/01/14 - [낚시정보] - 초릿대에 원줄 연결하는 방법 - 나비묶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