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대 발전 과정에 대하여

낚시정보|2017. 12. 5. 08:00

낚시장비 중에서 낚시대는 사실 긴 나무막대만 있어도 낚시가 가능합니다. 예전에는 긴 대나무를 가지고 다니면서 낚시를 했었습니다. 그러다가 일명 꽂이식 대나무 낚시대가 생산되기 시작하면서 보다 편하게 낚시를 다닐수 있게 하였고 낚시인구가 많이 늘어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대나무 낚시대


그러다가 글라스로드 낚시대의 출현은 낚시 역사를 일순간에 확 바꾸어버립니다. 대나무낚시대와 비교해서 비교가 안될 정도로 가볍고 그 휨새는 놀라울정도여서 글라스로드낚시대는 탄성력뿐만 아니라 내구성도 강하고 겉보기에도 화려하기때문에 그 당시에 글라스로드 낚시대는 선망의 대상이였다고 합니다.


글라스로드낚시대


그리고 그 후에는 카본섬유가 개발되면서 낚시대의 다양화와 고급화가 시작됐는데 물론 글라스로드보다 내구성이나 전기가 흐르는 단점이 있기도 하지만 카본 낚시대야말로 그 동안 낚시꾼들이 원하는 거의 모든 조건을 갖춘 소재로 계속 된 연구와 발전을 통해서 보론, 케블러등의 보강제를 더해 최고급화와 목적에 맞는 다품종화를 이루어내 요즘의 고급 낚시대의 소재는 거의 카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카본낚시대


카본낚시대는 카본의 종류와 카본의 함량 그리고 보강제 함유량에 따라서 무게, 내구성등의 품질과 낚시대의 휨새등의 특성이 달라지는데 낚시대 제조사는 카본의 품질과 제조기술을 기준으로 가격상의 차별을 두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카본 함유량이 많으면 많을수록 가벼워지지만 고탄성으로 인해서 쉽게 파손되기도 하는 등의 단점도 존재하기 때문에 참고하시고 자신의 낚시 스타일을 곰곰히 생각해보고 자신에게 맞는 낚시대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낚시대 발전과정을 간단히 정리해봤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