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 BR 타입 전자케미 배터리에 대하여

낚시정보|2020. 5. 27. 09:00

지난 번에 입질이 오면 색이 바뀌는 바코 전자케미를 사용해보니 중국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구매한 CR311 배터리가 하룻밤을 넘기기 힘들어 보여서 사용하기 아쉽다는 글을 썼었는데 BR311 배터리는 오래간다는 글이 있어서 CR, BR 타입 배터리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고 정리해보았습니다.


CR, BR 타입 전자케미 배터리에 대하여


전자케미에 많이 사용하는 CR, BR 타입 배터리는 모두 3V의 출력을 가지고 있으며 겉보기로는 똑같아 보이지만 실제로는 다른 종류의 배터리입니다. 그렇다고 엄청나게 큰 차이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며 서로서로 장점과 단점이 존재하는 배터리입니다.


먼저 CR 배터리는 이산화망간을 사용하여 만든 배터리로 기본 출력 전압이 3V보다는 약간 높은 출력을 가지고 있어 보통 전자케미에 사용하는 경우 기본적으로 BR배터리를 사용할때보다 좀 더 밝습니다. 그러나 전압 사용시 방전량이 BR 배터리보다 크기 때문에 전류전압 특성이 빨리 감소해서 전자케미의 밝기가 빨리 흐려진다고 합니다.


반면 BR 배터리는 CR 배터리와 달리 폴리 카본 모노 플루어라이드를 사용하는 배터리로 CR배터리에 비해서 안정적인 전압으로 지속성이 우수한 배터리입니다. 즉, CR 타입 배터리를 사용할때보다는 약간 덜 밝지만 적절한 전압을 잘 유지해서 좀 더 오랫동안 일정한 밝기를 유지해서 사용이 가능하다는 말입니다.


CR, BR 타입 전자케미 배터리에 대하여


그리고 두 배터리는 저장 특성이 다른데 BR 배터리의 경우 CR 배터리에 비해서 자기 방전특성이 좋아서 사용하지 않고 보관을 했을때 방전되어 감소되는 용량이 적기때문에 오래 보관해도 상관이 없다고 합니다. 배터리 구매하고 몇년간 사용하지 않고 보관을 할 것은 아니기에 낚시꾼에게 큰 의미있는 특성은 아닙니다.


CR, BR 배터리는 겉보기에는 거의 똑같지만 사용하는 재료의 차이로 생산단가가 차이가 나게되는데 가격적인 면에서는 CR 배터리가 좋고 BR 배터리는 상대적으로 비쌉니다. 인터넷 상에서 판매되는 CR 타입 배터리와 BR 타입 배터리의 가격을 비교해보니 중국산 CR311 배터리의 두배 이상으로 가격이 차이가 있습니다.


CR, BR 타입 전자케미 배터리에 대하여

입질이 오면 색이 바뀌는 바코 전자케미를 사용할때 BR 타입 전자케미 배터리를 사용하면 가성비가 괜찮을까?라는 생각에서 CR, BR 타입 배터리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전자케미에 사용되는 CR배터리보다 BR타입의 배터리가 지속성이 좋아서 오래가는 것은 맞다고 생각하지만 가격적인 부분을 생각하면 정말 좋은 배터리인가?라는 생각에는 의문이 생기네요.


CR, BR 타입 전자케미 배터리에 대하여


이상으로 CR, BR 타입 배터리 차이점에 대한 정리였습니다.


2020/05/12 - [낚시정보/낚시용품] - 바코 K-ONE3 스마트 전자케미 사용후기

2020/05/07 - [낚시정보/낚시용품] - 알리익스프레스 CR311 전자케미 배터리 구입 및 개봉기

2018/08/29 - [낚시정보/낚시용품] - 알리익스프레스 민물전자찌

2018/09/11 - [낚시정보/낚시용품] - 알리익스프레스 CR425 전자찌 배터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