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장고에서 이상한 소리가 날때 냉장고 수평을 조절해보세요

생활의팁|2020. 3. 19. 09:00

그동안 전혀 모르고 있었는데 얼마 전부터 집에서 조용히 있으니 가끔씩 냉장고 쪽에서 이상한 소리가 들립니다. 냉동실 쪽에서 뭔가 뚜둑, 툭, 특특특 이런 소리가 얼마 동안 들리다가 다시 조용해집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냉장고는 구매한 지 약 3년 정도 되었는데 혹시나 고장이 난 건 아닌가? 하고 고민을 하다가 아는 지인에게 물어보니 딱딱 소리가 나는 경우에는 냉장고 수평을 먼저 확인해보라네요.

 

일반적으로 냉장고 구조상 안쪽은 플라스틱이고 외곽은 금속이기 때문에 미세한 온도변화에 의해서 내부 플라스틱이 팽창과 수축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로 인해서 뚜둑, 툭, 특특특, 딱딱 등 다양한 소리가 나는 게 정상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냉장고의 수평이 기울어져있는 경우 조금 더 심하게 난다고 합니다.

 

냉장고 소음 소리 수평 조절 스패너

 

 

혹시나 해서 냉장고 문을 확인해보니 정말 냉장고 도어가 수평이 맞지 않는 것 같습니다. 왼쪽 냉동실쪽의 문이 살짝 더 높습니다.

 

냉장고 소음 소리 수평 조절 스패너

 

냉장고의 아래쪽에서 확인을 해봐도 확실히 오른쪽 문이 낮고 왼쪽이 높습니다.

 

냉장고 소음 소리 수평 조절 스패너

 

냉장고의 수평을 조절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냉장고를 정상적으로 구매를 하셨다면 아래와 같은 스패너를 받으셨을 겁니다. 저 역시 냉장고를 구매할 때 이게 어디에 쓰는 건가?라고 별생각 없이 싱크대 서랍 안에 넣어놨는데 이 스패너가 바로 수평 조절할 때 필요한 도구입니다.

 

냉장고 소음 소리 수평 조절 스패너

 

 

냉장고 아래쪽을 보면 아래 사진과 같이 좌우에 하나씩 냉장고를 받치고 있는 냉장고 다리가 보이실겁니다. 냉장고를 구매하실 때 받은 스패너로 냉장고 다리에 있는 너트를 돌려서 높이를 조절해서 냉장고의 수평을 맞추면 됩니다.

 

냉장고 소음 소리 수평 조절 스패너

 

스패너로 냉장고 다리에 있는 너트를 끼워서 돌리면 냉장고 다리의 높이가 조절되는데 조금씩 돌리고 수평을 확인하는 식으로 수행을 해주시면 됩니다. 냉장고가 무겁기 때문에 힘들 거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 여성분들도 충분히 할 수 있을 정도로 쉽게 됩니다.

 

냉장고 소음 소리 수평 조절 스패너

 

냉장고 문이 수평이 맞는지 확인을 하면서 맞췄더니 냉장고 문이 처음과는 확실히 다르게 수평이 되었습니다.

 

냉장고 소음 소리 수평 조절 스패너

 

 

물론 아래쪽에서 봤을때도 냉장고의 문이 거의 수평이 되었습니다.

 

냉장고 소음 소리 수평 조절 스패너

 

이제 좀 더 기다려봐야겠지만 냉장고의 수평을 조절해놓고 며칠간 냉장고에서 이상한 소리가 나는지를 지켜보니 그동안 냉장고에서 나던 이상한 소리가 확실히 줄은 것 같습니다.

 

냉장고 소음 소리 수평 조절 스패너

 

 

혹시나 냉장고가 고장이 나서 돈 들여 수리를 해야 하나 했는데 단순히 냉장고 수평이 틀어져서 이런 소리가 더 많이 났다고 하니 다행입니다. 저처럼 갑자기 냉장고에서 이상한 소리가 들리면 일단 먼저 냉장고의 수평을 확인하시고 한번 조절해보세요. 그러면 이상한 소리가 확 줄어듭니다.

 

2020/03/11 - [생활의팁] - 자동차 속도위반 범칙금 상세 정리

2019/12/01 - [생활의팁] -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 조회, 5등급 차량 운행제한 과태료 25만원

2019/09/05 - [생활의팁] - 하이패스 사용내역 조회 및 영수증 출력 방법

2019/09/04 - [생활의팁] - KT 휴대폰 소액결제 이용설정 및 이용한도 금액 설정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