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낚시줄에 대한 불편한 진실

낚시정보|2019. 8. 9. 11:39

요즘 여러 분야에서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한창인데요. 바다낚시, 민물낚시 할 것 없이 이곳저곳 낚시 커뮤니티에서도 일본제품에 대한 불매운동을 하자는 글들이 많이 올라오고 국산 낚시용품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는데 국산 낚시용품에 대한 현재 실태를 조사해본 것 중에 국산 낚시줄에 대한 내용을 좀 정리해봤습니다.


국산 낚시줄 일본원사


일단 우리나라에서는 나일론 낚시줄의 원사를 생산하는 곳이 있기는 합니다. 그렇지만 일본어, 영어등으로 요란하게  써있고 수입제품처럼 그럴싸하게 포장되어있고 우리나라에서 판매하고 있는 많은 낚시줄들은 거의 MADE IN KOREA라고 합니다. 이런 낚시줄들이 대부분 국산제품이라는 이게 무슨 말일까요? 한마디로 국산 OEM제품이라는 말입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나일론 낚시줄의 원사의 경우 각 호수에 맞게 생산하려면 오차가 생겨나지 않고 균일하게 만들어져야 하기때문에 엄청난 기술력과 생산설비를 필요로 합니다. 그러나 우리나라 업체들은 영세하다보니 이러한 설비들을 쉽게 갖춰서 나일론 낚시줄 원사 생산을 할수가 없습니다.


실제로 이러한 설비를 구축하고 낚시줄 원사를 생산하는 업체는 일본의 토레이, 선라인, 크레하 정도로 나머지는 대부분 낚시줄을 이곳으로부터 낚시줄 원사를 사들여서 자체 브랜드로 만들어서 포장해서 판매하는 것입니다.


국산 낚시줄 일본원사


즉 국내에서 판매되는 나일론 낚시줄은 포장까지 일본에서 한 직수입 일본제품과 일본에서 원사를 들여와서 포장해서 판매하는 국내산(?) 제품으로 나눠지며 원사까지 국산인 낚시줄은 거의 없다는 것입니다. 낚시줄에 대한 불편한 진실도 안타깝지만 낚시대의 재료가 되는 카본섬유 역시 국산이 있긴 하지만 거의 대부분이 일본산 카본 섬유를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한창 일본제품 불매운동인 시점에 국산 제품이라고 마케팅을 하면 국내업체에 도움이 될지도 모르는데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이라서 참으로 안타깝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