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대 초릿대 실 교체방법

낚시정보|2019. 3. 2. 09:30

지난 주말에 평택호로 낚시하러 갔다가 대편성 도중에 바닥에 채비가 걸려서 툭툭 치면서 당기다가 초릿대 실이 빠져버리는 바람에 처음 개시하는 전자찌까지 수장했었는데요.

 

이번에는 저처럼 초릿대 실이 끊어져서 수리가 필요한 경우 또는 사용하시는 낚시대의 초릿대 실이 많이 낡은 경우 낚시대 초릿대 실 교체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낚시대 초릿대 실 교체방법 호사끼

 

초릿대 실은 호사끼 실이라고도 하며 대부분의 낚시가게에서 판매하고 있으므로 쉽게 구매가 가능합니다. 가격도 비싸지않고 아래 사진과 같이 하나의 긴 초릿실을 판매하는 것도 있고 적당한 길이로 잘린 초릿대 실이 여러 개 들어있는 것도 있습니다.

 

낚시대 초릿대 실 교체방법 호사끼

 

낡은 초릿대 실이 있는 경우는 커터칼로 낡은 초릿대 실을 먼저 제거를 합니다. 그리고 초릿대 실 교체를 할 때 초릿대 실이 잘 접착이 될 수 있도록 먼저 사포를 이용하여 초릿대 끝 약 2cm 정도를 살짝만 사포질을 해서 표면을 거칠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낚시대 초릿대 실 교체방법 호사끼

 

초릿대 끝을 사포질 한 다음에는 초릿대 실을 약 6cm 정도로 자른 다음 초릿대 끝을 초릿실 구멍 안으로 약 2cm 정도 삽입을 합니다.

 

낚시대 초릿대 실 교체방법 호사끼

 

그런 다음 라이터를 이용해서 초릿대 실이 들뜨지 않도록 초릿대 실 끝을 살짝 그을려 줘서 안쪽으로 수축되도록 만들어 줍니다. 이때 너무 과하게 열을 가하면 초릿대가 상할 뿐만 아니라 초릿대 실도 타버리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낚시대 초릿대 실 교체방법 호사끼

 

그런 다음 순간접착제를 이용해서 초릿대와 초릿대 실이 떨어지지 않도록 순접을 하면 됩니다. 순접을 할 때는 한 번에 전체에 순간접착제를 바르지 말고 제일 안쪽에서부터 조금씩 순간접착제를 발라주면서 바깥쪽으로는 작업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낚시대 초릿대 실 교체방법 호사끼

 

순간접착제는 초릿대와 초릿대 실이 겹치는 부분만 바르면 되는데 초릿대 끝보다 적게 바르시면 초릿대 끝이 초릿대 실을 뚫고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초릿대 끝보다 약 1~2mm 정도까지만 더 초릿대 실에 흡수되도록 바르시고 끝내시면 됩니다.

 

낚시대 초릿대 실 교체방법 호사끼

 

 

이상으로 낚시대 초릿대 실 교체하는 방법이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