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붕어 얼음낚시에 대하여

낚시정보|2017. 12. 6. 10:00

요즘처럼 찬바람이 많이 불고 얼음이 얼기 시작하는 겨울은 붕어를 낚으러 다니는 민물낚시꾼들에게 고난의 시기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늦가을이나 초겨울에 많은 낚시모임들이 물낚시 시즌 종료임을 뜻하는 납회를 갖고 다음 봄까지 휴식기에 들어갑니다.


얼음낚시


그러나 겨울이라고 해서 낚시를 아예 못하는 것은 아니며 겨울에도 기온이 크게 떨어지지 않는 남부지방의 경우 겨울에도 얼음낚시가 아닌 보통 물낚시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강원도나 경기권의 경우 12월 중순이면 얼음이 꽁꽁 얼기 시작하면서 본격적으로 얼음낚시가 시작됩니다.


얼음낚시


봄부터 시작해서 가을로 이어지는 보통 물낚시와는 달리 추워진 겨울낚시는 포인트가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할수 있는데 겨울낚시의 최고의 포인트로는 수초가 많은 수초대입니다. 수초는 붕어가 몸을 숨길수 있는 은폐장소로도 좋은뿐만 아니라 수심도 1~1.5m권을 유지하므로 최적의 수심대라고 할수 있습니다. 또한 수초대는 햇살이 퍼지며 빠른 수온 상승을 유도해 활동성이 뜸한 붕어의 활동을 돞는다고 할수 있습니다.


얼음낚시


시간적으로는 포인트 형태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오전에는 안정된 수온을 보이는 비교적 깊은 수심을 공략하는 것이 좋으며 한낮이 되면 수온이 상승하므로 붕어가 수온이 높은 얕은 수심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햇볕이 강하고 맑은 날에는 수심이 얕은 곳을 공략하는 것이 좋습니다.


얼음낚시


채비는 겨울이라고 크게 달라지는 것이 없으며 다양한 수심대를 공략할수 있기 위해서 줄감개를 장착해놓는 것만 다를뿐 일반 민물낚시와 같으며 미끼로는 고단백이면서 부드러운 동물성 미끼인 지렁이나 구더기 등을 사용하는 것이 입질을 받을 확률이 높다고 할수 있습니다.


얼음낚시


다만 겨울 얼음낚시의 경우 아무래도 추위와의 싸움이기에 방한복, 방한화, 난로 그리고 텐트와 같은 장비등은 필히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