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유사고(경유 자동차에 휘발유가 들어가면) 증상과 대처 방법

자동차|2018. 3. 17. 08:00

혼유사고란 보통 경유 자동차에 휘발유를 주입하는 사고를 말합니다. 경유 차량의 연료 주입구는 휘발유 차량보다 크기 때문에 휘발유 주유기가 경유 차량 연료 주입구에 들어가지만 반대인 휘발류 차량 연료 주입구에는 경유 주유기가 들어가지 않아 잘 발생하지 않습니다.


휘발류 주유기 직경 = 1.91cm

경유 주유기 직경 = 2.54cm


예전에는 승용차의 경우 일부 자동차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휘발유를 사용했었지만 디젤 즉 경유 자동차의 연비가 좋다는 장점으로 인해서 경유 자동차들이 많이 늘어나면서 외형만으로는 쉽게 구분이 되지 않아서 실수로 주입해서 혼유사고가 발생합니다.


혼유사고


만약 자신의 차량에 혼유사고가 발생하게 되면 차량의 시동이 잘 걸리지 않거나 , 출력이 저하되고 심한 진동과 소음이 발생합니다. 이 상태에서 무리하게 시동을 걸려고 하거나 주행을 하면 엔진 부하가 증가되어 피스톤 등 엔진이 망가지는 경우가 생기게 되므로 혼유를 하게 된 경우에는 시동을 걸지 마시고 바로 견인조치해서 카센터로 이동을 해야 합니다.


혼유사고


혼유사고가 발생하면 어디까지 유입이 되었냐에 따라서 엔진을 전부 분해해서 세척을 해야하는 경우가 생길수도 있기때문에 차량 수리비가 만만치 않게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주유소 직원의 실수로 인해서 혼유사고가 발생한거지만 운전자에게도 30% 책임이 있다는 판결이 2018년 2월 19일에 나왔으니 운전자 분들도 주의하셔야 할것 같습니다.


혼유사고


이상으로 혼유사고(경유 자동차에 휘발유가 들어가면) 증상과 대처방법이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