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 낮추는 방법

생활의팁/건강상식|2017. 11. 24. 18:38

혈압은 심장이 수축을 할때 뿜어내는 혈액의 양과 동맥의 넓이 간의 관계에 의해서 결정되는데 혈압이 높다는 것은 심장이 수축을 할때 뿜어내는 혈액의 양이 동맥을 지나가는데 문제가 생기기에 혈압이 높은것입니다. 만약 혈압이 높은 경우에는 이러한 이유로 심장 질환과 뇌졸증의 위험성이 증가할수 있으며 고혈압의 증상은 보통 겉으로는 전혀 나타나지 않다가 갑자기 발생할수 있기때문에 정기적인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혈압이 높으신분들은 건강을 위해서 혈압을 낮추는 것이 중요한데 참고하시라고 혈압을 낮추는 방법들을 정리해봤습니다. 


고혈압


먼저 식습관 바꾸기입니다. 


식습관바꾸기로 먼저 나트륨섭취 줄이기입니다 . 하루에 2000mg이상 섭취를 금해야 합니다. 보통 가공식품이나 인스턴트식품에는 소금이 많이 첨가되어있으니 가능하면 섭취하지 않는것이 좋으며 음식을 조리해서 드실때에도 소금의 양을 최대한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칼륨과 마그네슘은 나트륨 배출을 도와서 혈압을 낮춰주는 역활을 하기때문에 칼륨과 마그세슘이 많이 들어있는 과일과 채소를 많이 섭취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트륨 고혈압


우유와 같은 유제품에는 칼슘과 비타민D 섭취를 위해서 섭취를 하는게 좋습니다. 그러나 유제품에도 지방과 소금이 함유되어있으니 적당량만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지방이 많은 육류는 피하는 것이 좋으며 먹는다고 해도 가능하면 지방이 적은 가금류나 오메가 3 지방산과 단백질이 풍부한 생선류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혈압 육류 섭취 제한 생선 오메가3


두번째로는 생활습관 바꾸기입니다.


먼저 금연입니다. 담배를 피우게 되면 신경을 흥분시켜서 동맥을 단단하고 비좁게 만들어 혈압을 높여줍니다. 간접흡연의 경우도 동일하니 가능하면 금연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금주입니다. 알코올은 칼로리가 높아서 비만의 가능성이 높아지기때문에 혈압이 높아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적당한 음주는 오히려 건강에 좋다고 하니 그건 알아서 조절하시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고혈압 금연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운동입니다. 활발한 신체활동을 통해서 체중을 조절하고 스트레스를 관리한다면 혈압을 낮출수 있습니다. 마른 사람은 뚱뚱한 사람들에 비해서 혈압이 높은 경우가 극히 드물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살만빼도 혈압은 많이 내려가기때문에 체중감소를 위한 꾸준한 운동은 필수입니다. 


고혈압 운동


이상으로 건강을 지키기 위해 혈압을 낮추는 방법을 정리해봤습니다. 길게 글이 쓰여져 있지만 혈압을 낮추는 방법을 요약하자면 나트륨 섭취를 줄이고 운동을 하시라는 겁니다. 그것만 하셔도 혈압이 많이 낮아진다고 합니다. 참고하셔서 건강을 지키시길 바랍니다. 


댓글()